경유차 퇴출 세계적 추세…전기차 등 친환경차 늘 것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 중 경유차 퇴출에 시동이 걸릴 전망인 가운데 택시 등의 차량에 국한된 LPG 연료사용 규제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대책 중 경유차 운행 전면 중단이 포함될 예정이다. 또 택시 등에 국한된 LPG 연료사용에 대한 규제가 완화될 전망이다.

자동차업계는 15일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중 하나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개인용 경유차 퇴출을 약속한 바 있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경유세를 인상하고 미세먼지를 유발하지 않는 액화천연가스(LPG)차 규제를 완화하는 법안 등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2030년까지 경유 승용차 운행 전면중단하고 이를 통해 임기 내 미세먼지 배출량을 30% 이상 줄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 LPG차량의 구매 가능 대상은 택시와 렌터카 그리고 장애인·국가유공자 등으로 제한돼 있었으나, 업계와 학계가 참여하는 정부의 ‘LPG 연료사용 제한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가 LPG차량 규제 개선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볼 때, 향후 모든 대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개선안은 다음 달 나올 예정이다.

다만 이런 미세먼지 대책이 실행된다면 경유차 중심의 수입차 브랜드와 휘발유차, 친환경차 등의 개발 등으로 경유차량에 파워트레인이 집중된 일부 업체나 수입차 업체들은 직접적 타격을 면치 못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경유를 포함해, 휘발유와 친환경 차량 등을 동시 생산하는 완성차 업체들은 수요 측면에서 변화만 있을 뿐 전체 생산량에는 타격이 크지 않겠지만, 엔진 수급이 특정 연료차에 집중될 경우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운행금지가 신차에 국한될지 기존 생산차량과 중고차까지 포함하는지에 따라 영향이 다를 것”이라며 “완성차 제조사 입장에서는 추이를 봐가면서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경유차 점유율은 해마다 높아져 지난 2010년 18.5%에서 꾸준히 올라 지난해 신규 등록된 경유차 비중은 전체 차량의 47.9%로 휘발유차 41%를 넘어서게 됐다.

전문가들은 “북미나 중국, 일본 등은 경유차가 거의 없고 경유차의 전성기를 누려온 유럽의 경우도 경유차가 점차 줄고 있다”며 “세계적인 흐름이 경유차 퇴출과 함께 전기차 등의 친환경차로 옮겨가고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