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석 편집부장.

[소비자경제 칼럼] 대한민국은 제19대 대통령으로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을 선택했다.

우선 역대 대통령 인기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앞으로 5년간 존경받고 성공한 대통령으로, 민주3기 정부로 역사에 기록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던진 키워드는 ‘적폐청산과 개혁,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사람사는 세상’이었다. 지난 10년간 보수 정권 집권기 동안 쌓인 폐단을 걷어내고, 개혁을 지향하는 정부를 지향하고 있다. 아울러 참여정부가 추구했던 이 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평하고 정정당당하게 노력한 대로 이뤄지는 ‘사람 사는 세상’의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대한민국의 건설을 짊어지고 가야할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대내외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작금의 위기를 직시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에 놓여 있다. 개혁과 국민통합이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전 각 정파로 갈래갈래 쪼개진 대선 후유증을 극복하는 것 못지않게 대외적인 외교 환경 역시 주변 열강들의 자국 이기주의에 둘러싸여 있다.

당장에 사드배치로 불거진 한반도 주변 역학관계, 북한 핵‧미사일 도발로 촉발된 한반도 전쟁 위기,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자국 우선주의 등을 어떻게 유연하게 풀어야 가야 할지 권력 공백기에 쌓인 숙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아울러 위기에 놓인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야당들과의 협치도 중요하기에 고도의 정치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또 전임 박근혜 정부의 부패와 비리, 상식적이지 못했던 과거의 적폐들을 막무가내 식으로 도려내려 한다면 파열음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촛불민심으로 당선된 ‘촛불광장의 대통령’을 자임한다면 친노, 친이, 친박이라는 계파 패권 시대를 종식하고 꼬리를 물고 물리는 보복의 정치에서 탈피해야 한다.

문 대통령이 스스로 밝힌 것처럼 완전히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가는 것과 함께 국민을 섬기는 정치로 세종대왕의 치세처럼 국태민안(國泰民安)의 시대를 열어 주길 바란다.

그래서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에 안주해 역대 정부가 되풀이 해왔던 어두운 사슬을 끊고, 국민 모두가 우러러 보는 성공한 정부로 역사에 기록되길 희망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