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불필요 또는 무상수리 등 완화 주장으로 맞설 듯

미국 Hyundai problems 사이트에 게재된 싼타페. 사진은 '싼타페 운전자는 장시간 운전할 때 졸음을 깨우기 위해 커피가 필요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hyundaiproblems)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현대기아차의 리콜 처분 청문회가 비공개로 열린다. 리콜 결정이 나면 국내에서만 약 25만대 차량이 대상이 될 전망이다. 앞서 리콜이 진행 중인 세타2 엔진 관련 17만대 리콜을 포함하면 총 42만대 규모의 리콜이 이뤄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 따르면 8일 내부고발자의 제보로 촉발된 현대기아차의 결함과 관련한 5건의 리콜명령에 앞서 행정절차법에 따라 이날 오후 국토부에서 현대차에 대한 청문을 실시한다. 대상차량 12종 25만대에 대한 공정한 청문을 위해 청문주재자를 외부전문가로 선정했으며, 비공개청문이 필요하다는 청문주재자의 판단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한다.

청문에는 청문주재자, 행정청 및 청문당사자(현대차) 등이 참석하며 정부 측에서는 자동차정책과장 등 실무자와 조사를 담당했던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전문가 등 10여명이 참석해 5개 사안에 대한 결함의 성격, 조사한 내용을 근거로 리콜 필요성을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의 리콜 명령 5건은 ‘아반떼 포함 3차종 진공파이프 손상 현상’, ‘모하비 허브너트 풀림’, ‘제네시스·에쿠스 캐니스터 통기저항 과다’, ‘싼타페 포함 5종 R엔진 연료호스 손상’, ‘소나타 포함 3종 주차브레이크 미 점등’ 등이다.

이와 관련해 청문당사자인 현대차에서는 품질 및 법무팀 관계자 7~8명이 참석해 각 사안에 대해 리콜 불필요 또는 무상수리 등의 완화를 주장하면서 이를 입증하는 증거자료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오후 2시부터 ‘자동차정책과’ 등 관련 부서 담당자들과 연구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문회가 비공개로 진행 중”이라며 “종료 후 청문조서가 현대기아차에 통지돼 회사 측의 정정요청이 있을 경우 검토를 거쳐 결정하고, 현대기아차의 최종 확인이 끝나면 주재자 의견서를 첨부해 국토부에 제출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청문조서와 청문주재자 의견서를 근거로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결론을 내리고, 결론에 따라 필요한 처분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