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 관리자 역할 강조…영국·프랑스·독일 등 해외 사례 본보기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관리자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현장 중심 경영을 선언하고 나섰다.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일부 조직을 개편해 현장 중심의 역할 강화 경영계획을 실시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일 “주요 철도건설 사업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철도시설 건설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현행 대도시 중심의 지역본부 일부를 현장에 전진 배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5월 1일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공단은 수도권본부, 영남본부, 충청본부, 호남본부, 강원본부 등 5개 지역본부를 설치해 운영하지만, 전국 곳곳에서 시행되는 철도건설 사업의 특성상 민첩하고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현장 중심의 사업단 체제로 개편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공단은 현행 5개 지역본부의 주요 건설조직 일부를 현장 중심의 9개 사업단과 3개 사업소로 재편해 공사 관리관이 사무실에서 현장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감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9개 사업단은 수도권(서울)·민자(서울)·김포철도(김포)·동해남부(부산)·동해북부(포항)·호남권(광주)·충청권(대전)·중앙선(영주)·원주강릉(원주) 사업단 등이며, 3개 사업소는 군장선(익산)·서해선(아산)·중부내륙(충주) 사업소다.

당초 건설본부 산하의 ‘민자사업부’와 시설본부 산하의 ‘민자운영부’로 분리돼 있던 본사의 민자 사업 기능이 건설본부 산하의 ‘민자광역사업처’로 통합·확대되며, 수도권본부 산하에 ‘민자사업단’을 신설해 용산~강남·대곡~소사·신안~산선 등 민자 사업을 관리하는 데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민자 철도 사업관리기관’으로 지정돼 민자 사업의 기본설계·운영·유지관리 등 전체 감독업무를 위임받고 민자로 추진되는 철도사업이 많아질수록 공단의 역할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지난 해 12월 수서고속철도SRT의 ‘수서∼평택’구간 개통으로 코레일과 SR 사이의 철도운영자 경쟁체제가 도입된 후 영국·프랑스·독일 등 해외 선진국 사례를 본보기로 선로배분·선로사용계약 체결 등 철도시설 관리자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강영일 공단 이사장은 “현장에서 현물을 관찰하고 현실을 인식한 뒤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3현 주의’에 입각해 현장경영을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