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전파 행위 대선국면 악의적 의도"

경기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안랩 사옥. (사진=안랩)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안랩이 2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서 떠돌고 있는 자사 관련 가짜뉴스에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랩은 28일 자사 관련 주요 가짜뉴스인 ▲미국법인 관련 가짜뉴스 ▲선관위 V3 관련 의혹제기 가짜뉴스 ▲안랩의 조직적 선거개입 가짜뉴스 ▲저임금 노동착취 관련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행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 ‘미국법인’ 관련 가짜 뉴스

안랩이 가짜뉴스 대응에 강력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데에는 이번 대선과 맞물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를 겨냥한 악의적 흠집내기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랩 이사회는 지난 23일에도 ‘성명서’를 통해 “미국시장 진입을 위해 미국에 법인을 설립했고, 이후에 사업환경 변화와 사업전략 변경에 따라 철수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안랩은 SNS 상에서 “안랩이 특정인을 지원하기 위해 스탠포드 대학과 차로 20분 거리에 미국법인을 설립했다”, “안랩이 특정인의 재산 공개를 피하기 위해서 대규모 손실에서 흑자전환을 앞두고 미국법인을 돌연 청산했다”는 등 미국법인 관련 내용이 떠돌고 있는 것에 허위사실이라고 못박았다. 

이와 관련해 안랩은 "지난 2012년 7월 APT(지능형 지속 공격) 보안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고, 이에 미국시장 진출의 적기로 판단해 이사회에서 논의 결과, ‘법인설립’ 안건은 부결됐으나 ‘사무소설립’ 안건은 통과시켰다"고 설명했다.

2013년 초에는 유력한 거래선들과의 논의를 통해 거래상대방이 제시한 조건으로 인해 결국 2013년 3월 사무소를 ‘법인형태’로 전환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대했던 거래선과의 협상이 무산됨에 따라 본사 차원에서 미국사업은 당분간 철수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또 안랩 미국법인은 “설립자의 가족에 대하여 금전은 물론 어떠한 지원도 제공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미국법인 관련 가짜뉴스. (사진=안랩)

◆ 선관위, ‘V3 관련’ 의혹제기 가짜뉴스

안랩은 선관위가 '해당 시스템에 네트워크 연결이 차단돼 있다'고 밝힌 것을 근거로 해당 시스템이 네트워크와 분리돼 있어, V3의 네트워크가 설치됐다해도 차단돼 백신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SNS상에서의 “투표지분류기(전자 개표기) 제어용 컴퓨터에 안랩의 V3가 설치돼 있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해킹될 수 있다”, “V3를 제어용PC의 백신으로 사용하기에 잠시나마 인터넷 폐쇄망에 접속해 업그레이드를 시켜야 한다”는 등 선관위 관련 내용이 가짜뉴스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안랩은 “만약 V3 업데이트 서버가 해킹 당한다고 가정해도 수차례 언급한 것처럼 (네트워크 연결이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악성코드의 네트워크를 통한 침입이 원천적으로 차단되어 해당 시스템이 해킹을 당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안랩의 업데이트 체계에 대해선 지난해 3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점검을 수행했고, 고객사에 제공한 제품에 대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밝혔다.

선관위 V3관련 의혹제기 가짜뉴스. (사진=안랩)

◆ 안랩, ‘조직적 선거개입’ 가짜뉴스

안랩은 지난 6일 정기 월례회에서 “안랩 임직원의 개인적 언행도 외부로부터 단체의 조직적인 선거개입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교육을 진행했다. 또 이러한 메시지를 각 부문 리더들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전달한 바 있다.

여기에 대해서도 SNS 상에서의 “안랩이 임직원을 동원해 특정후보를 비방했다”, “안랩이 조직적으로 특정후보의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안랩 직원이 이렇게 특정후보를 비방한 것이 선거법위반이다”라는 등 조직적 선거개입 관련 내용이 허위사실임을 분명했다. 

안랩의 조직적 선거개입 가짜뉴스. (사진=안랩)

◆ ‘저임금 노동착취’ 관련 가짜뉴스

안랩은 SNS상에서의 “안랩이 저임금 노동착취를 하고 있다”라는 내용도 명백한 허위사실라고 강변하고 있다. 

온라인 SNS 상 가짜뉴스에는 안랩 직원들이 ‘변태 임금제’(포괄임금제) 때문에 잦은 야간, 휴일 근무에도 불구하고 별도 수당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 안랩의 최대 주주인 안철수 후보는 안랩 직원들이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릴 때, 꼬박꼬박 배당금을 올려 매년 수십 억 원씩 챙겼다는 것이다.  

이에 안랩은 “안랩의 임금수준은 ‘보안업계’에서 높은 수준의 임금을 기록하고 있다”며 “국내 보안 기업 중 상위 수준의 임금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언론이 안랩의 임금 수준을 동종 보안업계가 아닌 매출규모가 2~3조 단위인 기업과 작년 1000억대 매출을 올린 안랩과의 비교는 악의적인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랩은 명백히 허위사실로 드러난 만큼 '저임금 노동착취를 한다”는 등의 가짜뉴스가 밴드,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 확산되는 것에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저임금 노동착취 관련 가짜뉴스. (사진=안랩)

안랩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에 “사실에 기반하지 않거나 통상적인 기업의 경영활동과 허위 내용을 결합시켜 의혹을 운운하는 기사와 이를 기정사실로 표현하는 행위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이런 행위들은 국민을 위한 중요한 시기에 검증이라는 숭고한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랩은 지난 18일에도 자사에 대한 악의적인 가짜뉴스나 SNS 악성루머에 법적 대응 등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