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71.94% ‘알바선진국 아니다’… 정책 1위 ‘임금체불 사업주 처벌 강화’

알바생 10명 중 7명은 대한민국이 ‘알바 선진국’이 아니라고 답했다.(사진=알바천국)

[소비자경제= 이수민 기자] 알바생 10명 중 7명은 대한민국이 ‘알바 선진국’이 아니라며 임금제출 사업주 처벌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꼽았다.

알바천국은 지난 4월 19일부터 25일까지 전국 알바생 총 471명을 대상으로 '지금, 대한민국은 ‘알바선진국’ 인가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우리나라가 알바하기 좋은 나라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총 71.94%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모르겠다’고 답한 알바생은 19.62%, ‘그렇다’고 답한 알바생은 8.44%에 그쳤다.

‘대한민국은 ‘알바선진국’ 몇 점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10 점 만점 기준에 평균 4.3점으로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응답자의 약 51%가 5점 미만의 점수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민국이 ‘알바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으로는 ‘임금체불 사업주 처벌 강화가 32.28%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주휴수당 등 알바생 권리 홍보 강화(29.75%)’, ‘근로계약 조건 법적 의무 강화(28.06%)’가 3위, ‘알바생 대상 법률 상담 제도 마련(9.92%)’이 4위 순이었다.

‘알바할 때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에 66.46%가 '그렇다'고 답했다. 아울러 ‘대선 후보들이 청년 일자리 관련 정책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타 정책에 비해 관심이 떨어지는 것 같다'가 54.64%로 1위를 차지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알바생의 열악한 노동 환경이 오래 전부터 이슈화되고 있지만, 대다수의 알바생은 여전히 우리나라가 ‘알바선진국’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우리나라가 알바하기 좋은 나라, ‘알바선진국’이 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강화되길 바라며, 앞으로 알바천국도 알바생을 위한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미대선이 2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대선 후보들의 청년 정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5당 후보 모두 ‘최저 임금 1만원 인상’ 공약을 내세웠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강제근로 금지 유형을 상세화하는 ‘알바 존중법’을,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최저임금법 및 근로기준법에 따른 처벌 강화’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