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뇌물 의혹”…文 “사자(死者) 모욕하냐”

▲ 사진-JTBC 대선토론 방송화면 캡쳐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한국정치학회와 중앙일보가 공동 주최한 JTBC 초청 대선후보 4차 TV 토론회에서 눈길을 끌었던 대목은 설전 중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관한 논쟁을 빼놓을 수 없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이날 정책검증 첫 질문 대상으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상대로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뇌물수수 의혹을 따져 물었다. 누가 봐도 사자(死者)를 욕보여서 문 후보를 공격하려는 의도가 분명해 보였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뇌물 수수 의혹을 제기하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거친 언쟁을 벌이면서 재수사를 촉구했다.

홍 후보는 “노 전 대통령은 돌아가셨다 치더라도 노 전 대통령의 가족이 직접 뇌물을 받았으면 재수사해야지 않느냐”며 “640만 달러는 뇌물이니까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뇌물이 되려면 적어도 노 대통령이 직접 받았거나 노 대통령의 뜻에 의해 받았어야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고, 곧바로 홍 후보는 “당시 수사기록을 보면 당시 중수부장이 이야기 한 것은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회장에게 직접 전화해 돈을 요구했다고 돼 있다”고 의혹을 지폈다.

이에 더 이상 참지 못한 문 후보는 “이보세요, 제가 그때 입회한 변호인”이라고 언성을 높였고, 그러자 홍 후보는 “이보세요라니 무슨 말을 그렇게 버릇없이 하느냐”고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문 후보는 재차 “당시 입회한 뒤 제가 언론 브리핑을 했는데 노 전 대통령이 그 사건에 관여했다는 아무런 증거도 검찰이 갖고 있지 않았다.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하고 계신 것”이라고 질타했다.

홍 후보는 이어 “허위를 늘어놨으면 저도 고발하면 되잖느냐”고 되받았고, 문 후보는 “돌아가신 고인 대통령을 그렇게 욕을 보이느냐”고 격분했다.

이를 지켜보던 손석희 JTBC앵커는 “지금은 정책검증 시간이니 적절한 질문이 아닌 것 같다”고 두 후보간의 격해진 감정을 중재하고 나섰다. 이에 홍 후보는 “사법제도에 관한 것이라 질문했다”고 대꾸했다.

문 후보는 TV토론이 벌어질 때마다 상대 후보들이 노 전 대통령을 모욕하는 의혹 제기나 공격성 질의에는 매번 단호하게 대응했다. 반면 홍 후보는 보수 지지층을 의식해 유독 노 전 대통령의 뇌물혐의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여 왔다.

손 앵커의 중재에도 두 후보의 감정싸움은 계속됐다.

홍 후보는 “문 후보가 점잖은 분인 줄 알았는데, 지난번에 두 번이나 책임질 수 있느냐고 협박하더니 이번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도 고소했다”며 화제를 돌렸다.

그러면서 “대통령 되겠다는 분이 국민을 상대로 막 고소하고 협박하면 되느냐. 가족이 받았으면 뇌물죄가 안되나”라고 또다시 노 전 대통령을 에둘러 비판했다.

문 후보는 다시 감정을 억누르고 “제가 그때 노 전 대통령의 조사에 입회하고 난 후 언론 브리핑을 했다”며 “노 전 대통령이 그 사건에 관련됐다는 아무런 증거를 검찰이 갖고 있지 않다. 방금 중수부장의 수사기록이라는 건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라고 맞받아쳤다.

홍 후보도 계속해서 “또 거짓말을 한다. 어떻게 저런 분이 그럼 (그분이) 왜 돌아가셨나”라고 이미 고인이 된 노 전 대통령을 거듭 물고 늘어졌다.

다시 감정이 격해진 문 후보는 “기본적으로 허위를 늘어놓고 그 전제하에 질문한다. 고인을 그렇게 욕을 보이고 있나”라고 성토했다. 그런 뒤 “홍 후보는 지금 온 국민 다 가본 노 전 대통령의 사저도 아방궁이이라는 터무니없는 말을 한 적이 있고, 경남지사 당선되고 봉하마을을 참배하면서 ‘저와 생각은 다르지만 훌륭한 대통령’이라고 했다”고 일갈했다.

홍 후보는 “허위면 저도 고발하면 될 것 아니냐. 고발하세요. 참나”라며 “아방궁이란 말은 집 자체가 아니라 그 집 주위에 들어간 세금이 1000억원 들어간다는 말”이라고 비켜갔다.

문 후보는 앞서 지난 2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한 대선후보 TV 토론회에서도 홍 후보가 제기한 노무현 대통령의 640만 달러 수수혐의에 대해 “당시 가족이 받았다는 사실은 확인된 바 있지만, 노무현 대통령이 받았다는 사실은 확인된 바 없다”고 강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