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황금연휴 소비자피해 증가 우려 … 출발 전 꼼꼼한 확인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를 줄이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해외여행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를 마련했다.(사진=한국소비자원)

[소비자경제= 이수민 기자] 매년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외여행 관련 소비자피해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를 줄이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해외여행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를 마련했다.

지난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여행 관련 소비자상담은 18,457건으로 2010년(7,295건) 대비 153%나 증가했으며 계약해제, 일정 변경, 사고보상 미흡, 쇼핑 및 옵션 강요 등의 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월 황금연휴를 앞두고 해외여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자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여행 단계별로 소비자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유용한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내가 선택한 여행지 안전한 곳인지 확인하기 △여행사 및 계약서 꼼꼼히 확인하기 △환전은 인터넷·모바일로 미리 해두기 △출발 전 여행자보험 가입하기 △중요한 수하물은 나와 함께 △피해보상을 위한 증빙자료 챙기기 △여행지에서의 쇼핑, 한 번 더 생각하기 △스마트컨슈머와 친해지기 등이다.

특히 소비자정보종합포털사이트 스마트컨슈머에서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컨슈머는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정보 사이트로서 여행정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서비스의 품질·가격 비교정보, 리콜 등 안전정보를 포함해 피해예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 한국여행업협회 등 여행 전 꼭 확인해야 할 사이트들이 스마트컨슈머에 모두 연계되어 있어 One-Stop 여행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는 연휴가 길고 징검다리 연휴가 있어 해외여행으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여행계획을 세울 때 해외여행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를 꼼꼼히 확인하고 스마트컨슈머와 국제거래소비자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피해 예방정보를 미리 알아 둘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