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논란 대선 새 국면 접어드나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사진=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에서 송 전 장관에게 협박성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져 노무현 정부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5일 “문재인 캠프 측에서 ‘용서하지 않겠다’, ‘몇 배로 갚아주겠다’는 문자 메시지를 (내게) 보냈다”고 털어놓았다.

송 전 장관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자신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로 휘말린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에서 협박성 문자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송 전 장관은 “심경을 말로 할 수 없다”며 “(문재인 후보 캠프 내) 어느 정도 책임 있는 사람이 (문자를 보냈다). 내가 고발 같은 것을 하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현실정치에 관여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안할 것”이라면서도 “이 책이 3년이 걸려서 작년에 나온 것으로 3년 전에 책을 쓰고 2015년에 출판사하고 계약을 할 때에는 한국의 정치 상황이 지금 같은 게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대선 기간 과거사로 논란을 일으킨 것이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대선 후에 했으면 오히려 정치적으로 했다고 봤을 것”이라며 거듭 정치적 의도가 없었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송 전 장관은 “(문재인 후보 측이) 틀렸다고 이야기할 때 그게 틀린 게 아니라고 그 자리에서 반발하는 것”이라며 국민의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과의 친분으로 문 후보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변했다.

그러면서 “누구의 선대위원장의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런 책과 관련되지 않은 일을 하겠나. 상식적으로 맞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며 유엔 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노무현 정부의 기권 결정이 (2007년 11월) 20일날 최종적으로 확정됐다는 자신의 주장이 틀리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 전 장관은 “제 책에도 16일에는 기권으로 기울어졌다는 걸 기술해 놨다. 그런데 제가 기권해서는 안 된다고 대통령한테 편지를 보내가지고 대통령 주재로 18일날 다시 회의가 열린 것”이라며 “(문 후보의 주장대로라면) 왜 18일에 또 회의가 열리고 유엔 통보는 20일날 했겠냐”고 반박했다.

또 문 후보 측이 당시 18일 회의가 소집된 것이 송 전 장관을 달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 것에는 “외교장관을 다독이기 위해서 북한에다 기권 결정을 해 놓고 찬성을 시사하는 메시지를 보내 반응이 어떤지 이렇게 알아보나. 그것은 아니다”며 “주무장관인 외교장관이 직을 걸고 반대하는데 최종 결정났다고 보는 것은 기본 원칙에 틀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전 장관은 재차 “(대북 전통문에) ‘결의안의 내용을 완화하기 위해서 우리 외교부가 많이 노력을 했다. 그런데 우리가 어떤 입장을 취하든 간에 남북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란 내용을 넣었다고 민주당에서 발표했는데, 북한이 원하는 기권을 했는데 이런 내용을 보내는 것이 (논리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