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민 기자

[소비자경제= 이수민 기자] 한 기독교 단체가 지난 3월 프랑스산 생리컵 716개를 공동 구매했다. 하지만 일반 수입 신고 품목 중 생리컵을 분류 할 항목이 없다는 이유로 인천공항에서 반송됐다.

해당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은 분노했다. “생리용품을 결정할 여성의 권리를 나라가 뺏는다” “대형 생리대 판매 업체에서 막는 것이 아니냐”등의 의견도 분분했다.

생리컵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한 것은 생리컵을 수입할 만한 회사가 국내에 없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어느 업체도 생리컵 판매와 제조를 위한 허가 신청도 내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일반 수입 신고 품목 중 생리컵이 적용될 카테고리 자체도 없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들은 생리컵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하는 것’으로 이해한 상태다.

국내에서 판매량이 높은 생리대 10여종 일부에서 벤젠·스타이렌 등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조사 대상인 생리대 10여종에서는 휘발성 화합물질이 모두 검출됐다.

여성환경연대가 주최한 '여성건강을 위한 안전한 월경 용품 토론회'에서 한 시민단체 대표는 “생리대를 착용했을 때 피부와 가까이 닿는 만큼 더 진한 농도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며 “여성들이 생리대를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할 경우 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일회용 생리대의 안전성 논란과 아울러 ‘깔창 생리대’ 등 저소득층 청소년의 사연이 알려지면서 생리컵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생리컵은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또 탐폰의 치명적인 단점인 독성쇼크증후군이 없다. 그런데다 가격은 2, 3만 원대로 저렴한 편이어서 소비자들 선호도 높다.

심상정 의원은 국정감사 자리에서 “유한킴벌리는 독과점업체로써 사회적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증인으로 출석한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이사는 “많은 국민들, 특히 최하위 계층에 있는 청소년 여학생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주게 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2016, 2017년 1월 시중에 팔고 있는 생리대 가격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생리대 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생리대 시장이 독과점 구조에 있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 생리대 시장은 유한킴벌리가 55%, LG유니참 23%, 한국P&G가 15%로 3사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93%를 차지한다.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3개 이하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75% 이상이면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하고 있다.

처음 생리컵 제조를 시작하는 회사는 안전성 실험에 약 2억 원 가량의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출시가 늦춰지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에서 구입하는 생리컵은 해외 사용자 기준에 맞춰져 있어 국내 사용자는 크기가 맞지 않아 불편하거나, 해외 쇼핑몰에서 구매하고 있다 보니 제품 교환과 반품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시장성이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첫 업체라는 이유로 창업단계에서 큰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것은 부담이 된다. 업체들끼리 힘을 합쳐 첫 허가 신청을 내는 것도 임상실험 등 여러 이유로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생리대 독과점 지배사인 유한킴벌리는 정작 ‘생리’ 문제에 대한 관심은 적어 보인다. 생리대 회사들의 사회공헌활동 중에 ‘생리복지’가 빠져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청소년 여학생들에게 송구스럽게 생각만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