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무니 없이 비싼 커피값 소비자 만족도 상승

서강대 '커피만' 매장 (출처=서강대 '커피만' 매장)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이디야커피’에 이어 ‘빽다방’ ‘편의점 원두커피’까지 등장하면서 거세게 불어 닥친 저가 커피 시장에 ‘900원짜리 아메리카노’가 등장해 화제다.  

저가 커피 시장은 빽다방, 커피식스, 마노핀 등 프랜차이즈가 1000원대 커피를 내놓으며 치열하게 경쟁해왔다. 이후 편의점이 1000원 안팎 가격으로 커피를 출시하면서 시장의 흐름을 바꿔버렸다. 이에 신생 커피전문점이 1000원의 벽을 깬 초저가 커피를 내놓은 것이다.

그간 터무니 없이 비싼 것 아니냐는 불만이 많았던 커피 값이 ‘1000원 선’ 아래로 떨어지는 것에 소비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커피 테이크아웃 전문 프랜차이즈 ‘커피만’은 최근 900원짜리 아메리카노를 판매하고 있다. 카페라테, 카페모카 등 다른 메뉴도 저렴한 편이다.

'커피만' 서강대점에 근무하는 한 아르바이트생은 <소비자경제>과의 통화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학생은 물론, 직장인들도 많이 찾는다”며 “주변 Take Out 커피 전문점 중에서는 가장 커피가 잘 팔리고 있고 고객들에게 가성비면에서 최고라는 평을 듣고 있다”고 전했다.

이화여대 인근에 들어선 카페 ‘갤러리카페900’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아메리카노를 900원에 판다. 다른 커피와 음료도 대부분 4000원을 넘지 않는다.

최근 등장한 저가 커피전문점은 대부분 대학가나 지방에 매장이 집중됐다. 제품 단가가 낮은 만큼 임대료가 낮은 지역, 싼 제품을 찾는 수요가 몰리는 상권을 공략하는 전략이다. 기존 저가 커피전문점보다 싼값에 커피를 판매하는 편의점과 경쟁하겠다는 계산도 깔려있다.

가맹비·인테리어비 등 초기 투자비용(매장 임대료 제외)이 1억원 미만으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 등은 저가 커피전문점의 순기능으로 꼽힌다.

하지만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가격경쟁만으로는 생존하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창업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전태유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진입장벽이 낮은 저가 커피전문점은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만큼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며 “창업은 쉽지만 운영과정이나 장기간 기대수익을 유지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프랜차이즈 본사와 계약하기 전 지역별·기간별 수익률 등을 꼼꼼히 따져본 뒤 투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갤러리카페900' 마포구점 (출처='갤러리카페900' 마포구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