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당분간 닭고깃값 인상 계획은 없다”

판매중인 생닭 (출처=YTN 캡쳐)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대형마트 업계 1위 이마트가 40여일 만에 닭고깃값을 올렸다가 정부의 ‘인상 자제’ 요청으로, 하루 만에 가격을 원상 복귀해 논란이 제기됐다.

정부는 1주일 전에도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가격을 인상하려는 데에 세무조사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강하게 압박했다. 결국 인상 계획을 저지했지만 ‘행정권 남용’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이마트는 24일 “이마트는 지난 23일부터 전국 147개 전 점포에서 판매하는 백숙용 생닭(1킬로그램) 가격을 15%가량 올렸으나 하루만인 24일부터 이를 다시 원래 가격으로 환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180원에서 5980원으로 800원 올렸던 백숙용 생닭 가격은, 다시 이날부터 5180원으로 내렸다.

이마트 측은 최근 육계 시세를 반영해 40여일 만에 닭고깃값을 올렸으나 업계 1위가 가격을 인상하면 동종업계의 가격인상이 우려된다며 정부가 인상 자제를 협조 요청해, 내부논의 끝에 이를 수용키로 했다는 설명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또 “당분간 닭고깃값 인상 계획은 없다”고 일축했다.

이마트에 닭고깃값 인상 자제를 요청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으로 드러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우리가 민간기업의 가격조정권을 통제할 권한은 전혀 없다”면서도 “다만 AI와 브라질산 닭고기 파문 영향 등으로 소비자들이 닭고기를 멀리하고 있어 시점이 별로 좋지 않아 인상을 보류해달라고 협조 요청했다”고 전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BBQ가 치킨 가격 인상 방침을 밝히자, 유통업계가 AI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 가격을 인상할 경우 국세청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의뢰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BBQ는 결국 세무조사 압박에 가격 인상 계획을 전격 철회했다.

이를 두고 업계 안팎에선 정부가 세무조사 가능성으로 민간 기업을 압박해 가격 조정권에 개입하는 것은 행정권 남용이라는 비판이 나온 바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