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규모 절반 수준으로 줄인 다음 매각 가능할 것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해 신규자금 2조9000억 원을 추가 투입한다.(출처=소비자경제 DB)

[소비자경제=이수민 기자]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해 신규자금 2조9000억 원을 추가 투입한다.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부담 원칙을 전제로 신규자금을 한도방식으로 지원한다.

주요 내용은 △회사채, CP 등의 사채권자는 50% 출자전환 및 50% 만기연장 △시중은행은 80% 출자전환 및 20% 만기연장 △산은과 수은은 100% 출자전환 등이다.

채무조정안에 대해 시중은행과 사채권자의 동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각각 50%씩 분담해 2.9조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면서 구조조정을 추진 할 수 있다.

신규 RG 수요에 대해서는 시중은행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가 적정 비율로 분담한다. 

최정욱 대신증권 연구원은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을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행될 경우 대우조선이 첫 사례가 되는 법정관리 'P플랜'은 법원이 강제로 채무조정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법원이 빚을 신속하게 줄여주면 채권단이 신규 자금을 투입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채권자가 더 큰 폭의 손실을 떠안게 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실제로 P플랜에 돌입한다고 생각하고 준비 중”이라며 “돌입 가능성을 낮게 보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도 임금 반납·무급 휴직을 통해 올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현재 1만 명인 직원(직영인력)을 1천명 더 줄이기로 했다. 관계자는 "대우조선 노동조합에 ‘무분규 동의서’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도산하게 되면 국가 경제적 비용이 59조원 발생한다"면서 "도산 위기를 막는다면 도산 시 파급 효과를 26조원(2020년 말 기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파급효과는 이미 수주해 짓고 있는 배 110여척의 계약 취소와 대우조선에 근로자 5만 명의 실직, 협력업체 도산 등을 가정한 금액인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부실을 초래한 저가 수주 선박이 70% 이상 인도되는 2018년까지 회사를 살려둔 위 인수·합병(M&A)을 시도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 임종룡 위원장은 "2015년 10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뿐 아니라 여러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공식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타진했으나 인수하겠다는 주체가 없었다"며 "부실하고 방만하게 커진 대우조선의 주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회사 매출 규모를 지금의 절반인 6조∼7조원 수준으로 줄여 단단하고 건실한 회사로 만든 후 매각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