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지면, 빗물 투과율 높여 도심 홍수 예방과 생태계 영향 최소화

K water 본사 (출처=K water 서포터즈)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K-water는 오는 23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도시개발 기술 마련을 위해 ‘한국 도시물순환 저영향개발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럼에서는 미래 녹색도시기술로 주목받는 옥상녹화, 빗물정원, 생태공원 등 그린 인프라를 활용한 ‘저영향개발’ 관련 기술의 효율적 적용을 위한 정책 발굴과 제도화, 기술 개발 등을 논의한다.

도시의 도로와 건물에 아스팔트, 콘크리트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물이 땅으로 스며들지 못하는 ‘불투수면적’이 점차 늘고 있다. 저영향개발 기술은 이같은 불투수면적을 줄이는 것이다.

또 도심 지면에 빗물 투과율을 높여 물이 지하수에 스며들거나 대기로 증발하는 자연적인 물 순환 과정을 복원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도시 개발 개념이다.

저영향개발 기술을 적용하면 땅에 스며드는 빗물 양이 늘기 때문에 물을 재활용할 수 있어 도심 수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빗물펌프장 등 기존 시설의 부담을 줄임으로써 호우기 도심홍수 예방과 환경개선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K-water 융합연구원, 부산대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가 공동주관해 향후 도시 물 순환 분야 협의체로서 중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기후변화와 도시개발 확대에 따라 도심홍수, 지하수 고갈 등의 물 관리 문제가 점차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포럼을 통해 물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과 정책개발로 매년 반복되는 도심홍수와 같은 자연재해를 극복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