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 출석..."모든 이해관계자들 손실 분담 합의" 주장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우조선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손실 분담에 합의해야 한다”며 법적 강제력이 수반되는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출처=포커스 뉴스)

[소비자경제=이수민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우조선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손실 분담에 합의해야 한다”며 법적 강제력이 수반되는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법정관리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또 금융위원장으로서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또 "구조조정의 접근법은 모든 이해관계의 손실분담하에 기업 정상화를 도모하는 것"이라며 법정관리, 워크아웃, 기업분할 등 여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의 구조조정 목표에 대해서는 "인수합병(M&A)"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의 M&A를 위해서 '조선업계 상황이 나아진다는 전망'과 '과도한 부채의 청산' 등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황이 나아진다는 전망이 있어야 M&A 수요자가 생긴다"며 "크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올해와 내년 나아지지 않겠냐는 나름의 근거가 있다"고 말했다. 또 "부실을 털어내는 것도 중요하다"며 재무구조를 고치고 기업의 비효율을 제거해 유동성 문제를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조기 대선에 대우조선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정치적인 고려가 아니냐는 지적에 "현 정부와 다음 정부 등 정치적으로 고려해 대응할 문제는 아니다"라며 대우조선의 유동성 상황이 여의치 않은 만큼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당연한 책무라고 말했다.

또 추가지원이 어느 정파의 이익과 의견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라며 "순수히 국민경제적 입장에서 처리해야한다는 소명의식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