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측 “정부추진사업” vs 상인 측 “죽기 살기로 막을 것”

가락몰 입구 전경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서울시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추진 중인 가락시장 이전 문제에 맞서 청과물 직판장 상인들이 생존권을 사수하기 위해 머리띠를 둘러맸다.

농수산식품공사는 지난 13일 “가락몰 이전 문제로 청과 직판 상인들과 열린 총회에서 공사와 집행부 간 협상안이 부결됐다”며 강행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이 때문에 공사 측과 상인 측은 2년이 넘게 현대화사업에 따른 가락시장 청과물 직판장 가락몰을 지하 1층으로 옮겨가는 문제를 둘러싸고 극한 대립을 벌이고 있다.

가락시장 청과물 직판장 입구

◆ 가락시장 이전 문제 갈등 배경

서울시는 30년이 지난 낡고 좁은 시장 대신 현대식 건물인 가락몰을 짓겠다는 구상으로 2009년부터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해 왔다.
공사는 지난해 가락몰 1단계 사업을 이미 마쳤다. 현재 가락몰은 소매 직판상이 들어서는 판매동, 각종 먹을거리를 체험하는 테마동, 보육시설과 도서관, 쿠킹스튜디오, 컨벤션센터 등 지원시설이 있는 업무동 등 7개 시설로 구성됐다.

가락몰의 핵심시설인 판매동은 지하 1층~지상 1층에 신선한 청과물, 수산물 시장으로 조성했다.

2~3층은 기타 식자재와 식음 매장이 모인 식품 종합 판매 시설이고, 지하 2층은 냉동·냉장창고와 가공처리장 등이 들어가 있다.

현재는 모두 완공돼 가락시장 직판 상인 1천 138명 중 808명은 새로 지은 가락몰로 이전했다.

그러나 청과 직판 661명 중 절반인 330명이 이전을 거부하고 옛 시장 건물에 남아있다.

공사는 작년 초부터 1년 이상 다자간협의체 등을 통해 이들과 협의를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전 반대 상인들은 가락몰 지하로 들어가지 못하겠다며 생존권 문제로 투쟁을 벌이고 있다. 지하는 지금처럼 상권이 형성되지 못했고, 지하 1층 총 3개의 문으로 물류가 막히고, 공기가 좋지 않아 청과물의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 공사 측, “일정 돌이킬 수 없다”

공사 측은 단호한 입장이다. 공사 측 임대관리팀은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청과 직판 상인들의 가락몰 이전 사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정부추진사업”이라며 “일정을 돌이 킬 수 없고, 사업 일정·계획에 맞춰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현출 서울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은 “시민과 농어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현대화사업을 일정대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가락시장은 수도권 주민 먹을거리 절반을 담당하고 가락시장 현대화는 서울시뿐 아니라 국가 차원 사업이다”라며 “객관적 동의가 안 되는 이유로 중단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공사 측은 사업이 늦어지면 이미 확보한 국비를 사용하는데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공사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2단계 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건물 4개 동을 철거하고 출입문 2곳을 폐쇄할 예정이다.

이미 공사 측은 기존 시장으로 들어가는 출입문 4곳 중 북문초소를 닫아놓고, 제1주차동 철거를 시작했다. 건어물 가공처리장은 석면 제거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공처리장이 철거돼 현재 청과 직판 상인들이 있는 4개 건물 가운데 2개 건물의 전기가 끊긴다.

공사는 두 차례에 걸쳐 명도집행 계획도 세우고, 최근 동부지법에서 상인 44명을 상대로 강제집행을 예고하려 했지만 강경하게 저항하는 상인들에게 가로막혔다.

여기에 맞서 공사 측은 상인들에게 임대계약을 해주지 않았다. 상인 측은 임차권 확인 소송을 제기했고, 3심까지 진행된 소송에서 모두 공사 측이 승소했다.

청과물 직판장 상인들과 조합장 내부

◆ 상인 측, “법 이전에 생존권”

상인 측 입장은 죽기 살기의 각오였다. 현재 청과 직판 330명의 상인들은 매일 오전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30분 동안 결의대회를 벌이고 있다.

청과 직판 한 상인은 “우리는 수평상권을 통한 생존권을 보장받기 위해서 매일 아침마다 결의대회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상인들은 맨 처음 공사 측의 현대화사업에 따른 가락몰 이전 사업에 있어 찬성했다. 낡은 시설이 아닌 현대화된 시설이라면 서울 시민들의 수요도 더 높아질 것이고, 상권도 더 크게 형성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그러나 가락몰 지하1층으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 공사 측으로부터 청과물 직판장의 상인중 단 한명도 통보 받지 못했다.

청과 직판 한 상인은 “우리는 원래 가락몰로 이전하면 장사도 더 잘 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며 “허나 지하1층으로 이전할 것이라고는 미리 고지 의무를 이행해주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직전 집행부가 사업 찬성여부에 있어 전체 상인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마치 공사 측에 매수당한 듯이 사업 찬성에 사인했다”고 말했다.

상인 측은 공사 측이 지하1층 이전이라면 상인들이 찬성하지 않을 것이기에 현대화사업이라는 부푼 기대감을 조성 후 상인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졸속 사업이라고 비판한다.

아울러 지상1층 곧 수평상권을 보장해달라는 요구와 함께 이는 생존권과 직결된다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청과물 직판장에서 만난 한 상인은 “우리의 판매형태는 84%가 도매형태라서 기존 지상1층과 같이 사방이 도로로 뚫려있고, 자동차가 오가기 쉽고, 접근성이 좋아야한다”며 “지하1층으로 가게 되면 거기는 물류를 이동시킬 수 있는 지상으로 올라가는 문이 3개밖에 안 돼 물류가 막히기 때문에 수입에 큰 차질이 발생한다”고 하소연 했다.

또 다른 상인은 “신선함을 유지해야 하는 청과물·채소 등이 지하1층에 있으니 신선도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모른다”며 “환풍기 시설이 좋더라도 지하라서 한계가 있고, 지하 공간 반은 주자창이니 공기가 정말 좋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는 “손님들이 가락몰 야채가 신선하지 못해서 원래 청과물 시장으로 돌아오고 있다”며 “방금 전에도 2~3명의 손님들이 가락몰에서 왔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현장을 둘러보니 또 다른 어려움으로 가락몰 지하1층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려면 물류를 싣고 나를 수 있는 전동차로 이동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그러나 공사 측에서 의도적으로 전동차 구입을 강매했다고 한다.

전동차 가격은 450만원으로 그 중 공사 측에서 반액정도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지하1층으로 이전하는 상인들은 전동차를 구입해야한다.

그러나 전동차를 구입하기에는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상인들이 많아 전동차 구입이 어려운 상황이며 구입한들 전동차를 운행하기 어려워해 어려움들이 많이 따랐다.

가락몰 지하1층에서 지상으로 올라가기 위해 필요한 전동차

청과물 직판장 상인들 모두 “몸으로 부딪혀서 끝까지 죽기 살기로 지상1층, 수평상권을 보장받기 위한 생존권 투쟁을 벌이겠다”고 했다.

청과물 직판장 조합장은 “공사 측이 청과동 시장 앞에 있는 2단계 사업부지인 건어물 가공처리장을 철거하면서 청과 직판 4개동으로 들어오는 전기를 끊을 수밖에 없다”며 압박수단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건어물 가공처리장 옆에 있는 건어물 시장은 전기를 끊지 않는 것으로 보장해주었는데 청과물 시장은 보장해주지 않았다”며 “이것은 모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과물 직판장 4개동에 전기 공급이 끊기면 장사가 시작되는 새벽 5시 전에 상인들은 아무런 작업도 할 수 없게 된다.

조합장은 또 “상인들은 전기를 끊어버리면 촛불을 켜고서라도 장사를 하겠다” “청과 직판 조합원 모두는 끝까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2문 초소

◆ 상인 측 “생존권 문제” Vs 공사 측 “무조건 사업 강행”

가락시장은 8개월이 넘도록 두 개로 쪼개진 상태로 운영되고 있어 모두가 손실을 보는 상황이다.

공사 측의 정부추진사업에 따른 일관된 입장과 상인 측의 지상1층 수평상권을 보장해 달라는 생존권을 보장해 달라는 입장은 타협점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 13일 협상이 결렬되면서 사업을 강행하려는 공사와 버티려는 상인 간에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미 차량이 출입하는 북문초소는 공사 측이 물차를 이용해 출입을 막은 상태다. 북2문도 지난 12일 공사 측이 물차로 막으려고 하자 상인들은 격렬히 밧줄을 이용해 물차로 막지 못하게 했고, 초소를 지키며 차량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조합장은 “1년에 단 두 번 가락시장 상인들이 일하지 않는 명절 중 하나인 구정에 공사 측이 북문초소를 물차를 이용해서 막았다”며 “상인들의 생존 문제가 달려있는 북2문 초소는 꼭 지켜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양측의 입장이 팽행선을 달리고 있어 경우에 따라 물리적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는 가운데 적절한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