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 이어 신동빈 롯데 회장 소환도 초읽기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19일 SK그룹 최태원 회장을 13시간 넘게 소환조사 한 데 이어 롯데 면세점 대표이사를 불러 소환 조사 중이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검찰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수사기간 만료로 놓쳤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대기업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기업 뇌물공여 수사에 주력하고 있는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19일 오전 10시 장선욱(59) 롯데면세점 대표이사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어 조사 중이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 미르·K스포츠재단에도 총 45억원을 출연했던 롯데의 경우, 관세청의 면세점 신규 승인과 관련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얽혀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해 2월 면세점 신규 승인 앞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독대한 K스포츠재단에 추가로 75억원을 추가 지원했다가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되자, 최순실씨 측이 급거 다시 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지난해 10~11월 사이 롯데를 겨냥한 수사에서 삼성과 SK가 최순실씨가 운영한 두 재단에 대가성 지원금이 뇌물의 성격이 짙다고 보고 있다. 만약 롯데의 지원금이 뇌물공여 혐의로 압축되면 신동빈 회장도 삼성 이재용 부회장과 동일한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

그래서 롯데 면세점 신규 허가 건에 깊숙이 관여해온 장 사장의 소환을 통해 검찰이 기존 수사 내용에 한 걸음 나아가는 혐의를 찾아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검찰은 장 사장을 상대로 한 차례 조사한 이후 신 회장을 직접 불러 박 전 대통령과의 독대 과정에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소환되기 전 그룹 내 핵심 인사들이 검찰의 조사를 받은 것과 동일 패턴으로 흘러갈 개연성이 크다.

이들 대기업 총수들에 대한 대가성 뇌물 공여 수사는 박 전 대통령의 뇌물죄 혐의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검찰로서는 놓칠 수 없는 또 하나의 승부수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롯데그룹은 2015년 11월 잠실 면세점(월드타워점)이 특허 경쟁에서 탈락한 점을 들어 특혜는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3월 14일 신 회장의 박 전 대통령 독대 전에 서울 신규 면세점이 추가로 승인될 것이라는 보도가 이미 언론을 통해 흘러나와 대가성 뇌물과는 연관성이 없다고 맞서고 있다.

앞서 검찰은 13시간이 넘는 조사를 받고 이날 새벽에 귀가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상대로 2015년 광복절 특별사면과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등 여러 경영 현안에 박 전 대통령의 도움을 받는 대가로 최순실씨가 운영해온 두 재단에 자금을 지원했는지 여부를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수석의 업무 수첩과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빼도 박도 못할 ‘스모킹 건’으로 떠올라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