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K재단 출연금, 사면·경영현안 해결 대가 여부 조사

박근혜 전 대통령 측과의 뇌물수수 등 의혹과 관련해 최태원 SK 회장이 18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지난 18일 검찰 특별수사본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지난해 11월13일 ‘최순실게이트’로 검찰 조사를 받은 지 4달만의 검찰 출석이다.

전날 오후 1시 57분께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최 회장은 취재진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조사실로 향했다.

특수본은 오는 21일 박 전 대통령을 소환하기에 앞서 최 회장을 불러 뇌물수수·공여 등 관련 의혹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특히 특수본은 SK그룹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하는 대가로 최 회장의 특별사면을 받아냈는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최 회장은 횡령 등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중 지난 2015년 8월 광복절 특사로 사면됐다. 수감된 지 2년 7개월 만이었다.

특수본은 최 회장을 상대로 어떤 계기로 재단 출연 결심 여부, 출연 직접 지시 여부, 출연 과정 사면거래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최 회장 석방에 앞서 그룹 2인자였던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지난 2015년 8월 13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최태원 회장 사면 복권에 대한 감사를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드러나 의혹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검찰은 지난 16일 김 전 의장을 참고인으로 불러서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경위 등을 집중 캐물었다. 같은 날 김영태 전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과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도 함께 소환돼 최 회장 사면 거래에 관여했는지 조사받았다.

아울러 검찰은 SK그룹이 면세점 특허 획득과 계열사 세무조사 무마 등 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의 도움을 받았는지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SK 측은 재단 출연금 및 추가 지원 의혹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 요청으로 낸 순수 지원금이며 대가성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 측은 우선 특사와 관련해 “김창근 전 의장이 1차 독대 때 총수 부재 장기화로 대규모 투자 결정이 지연되는 등 경영 공백을 하소연한 것으로 안다. 그룹 2인자로서 총수 부재에 따른 고충을 호소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며 부정 청탁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면세점 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면세점 사업 로비용으로 출연금을 냈다면 워커힐이 면세점 심사에서 3번 연속 떨어졌겠느냐”며 “2차 독대에서 면세점 관련 청탁이 있었다면 그 후 K스포츠재단 추가 지원 요청을 거절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검찰은 삼성, SK와 마찬가지로 롯데와 CJ쪽 출연금에 대해서도 뇌물 의혹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본격적인 수사 여부와 시점, 수위 등은 유동적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