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노동 여성 역할 고착화 우려…CU “출시의도 문제 없다”

(출처=CU)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CU에서 지난 14일 출시한 ‘여친이 싸준 도시락’과 ‘엄마가 싸준 도시락’에 대한 ‘성차별’ 논란이 뜨거워지자 CU에서는 ‘남성 도시락’ 출시 의사를 밝혔다.

CU 관계자는 “최근 출시한 도시락은 성차별이 아닌 어머니나 여자친구의 정성을 표현하기 위해 출시한 제품”이라며 “기획의도와 다르게 논란이 되는 것 같아 이를 해소하기 위해 남성이 만든 도시락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CU 관계자는 또 “애초 기획 의도는 아빠·엄마·남친·여친 등 총 4개의 도시락 상품을 출시하려고 했다”며 “엄마와 여친이라는 콘셉트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친근하게 와 닿을 것 같다는 취지로 상품을 먼저 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해당 도시락이 출시되면서 온라인, SNS 등을 중심으로 성차별, 성역할 고정화 논란이 불거졌다. 여성에게 부여된 일방적 가사노동이 사회적 문제가 된 상황에서 정성, 사랑 등의 이미지를 덧씌워 ‘여성이 만든 요리’를 마케팅 수단으로 삼았다는 지적이다.

누리꾼들은 “여자 없으면 밥 못먹나. 여자는 밥하러 태어났나”(flds****), “기획의도가 의문이다. 엄마 버전도 문제지만 여친은 엄마 다음으로 잠재적 식모냐”(eseu****), “장난하냐. 여자가 요리하는 시다바리냐”(suvo****), “마케팅팀은 요즘 여성혐오 논란이 심한데 이런 측면도 고려하지 않았는가”(luna*****), “저래놓고 TV에는 남성 셰프들만 나오네”(ifon****) 등의 분노 섞인 반응을 보였다.

(출처=트위터 캡쳐)

이에 대해 한 여성단체 관계자는 “안타깝다”며 “요리는 여성이 하는 것이라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투영돼 만들어진 구시대적 제품 카피로, 명백한 여성혐오적 카피”라고 지적했다.

한편 CU 측은 해당 논란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CU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에 “현재 논란이 나고 있나. 대체 논란이 되는 지점이 무엇인가”라면서 “일반적으로 엄마나 여친 등에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미지를 사용한 의도이지, 여성혐오라든가 성차별 등으로 보지는 않는다. 여기까지 고려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또 “오히려 그렇게 보는 것 자체가 상황을 어렵게 보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CU 측은 출시의도에 전혀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후속 조치 등의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