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특수본이 박근혜 전 대통령측에 21일 오전 소환 통보했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검찰조사를 받게됐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15일 “박근혜 전 대통령 변호인에게 21일 오전 9시 30분 소환조사 할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박근혜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 특수본은 전날 “(피의자 신분인)박 전 대통령 수사는 관련 기록 검토와 함께 준비하고 있다”며 “15일 정확한 일자를 통보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검찰이 서두르는 데는 차기 대선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4월 중순까지 대통령 후보자 등록이 이뤄지는데 이 전에 기소까지 마무리해 대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박 전대통령 측에서는 소환 불응을 위해 건강상의 이유 등을 들 수도 있지만 검찰 일각에서는 체포영장 청구도 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지지자들과의 마찰없이 박 전 대통령의 수사가 가능할 지는 미지수다. 

자유한국당은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시, 박 전 대통령의 품격이 훼손되지 않도록 예우를 갖추고 절제된 자세로 임해달라”며 “기존 검찰 수사에 대한 불신이 있지만 이번 수사는 대선에 영향을 주는 편향-정치 수사라는 비판을 받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지만 대한민국의 전직 대통령”이라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도 정윤회 문건 사태 당시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했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친박 단체의 좌장으로 알려진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주필은 친박계 토론회에서 “탄핵 정국을 둘러싸고 언론들이 극단적·좌경적으로 몰렸다”며 “탄핵에 반대한다는 언론은 존재하지 않아 박 전 대통령의 파면은 언론 탓”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