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삼성동 사저 전방위 압수수색 가능성↑

(출처=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검찰이 불소추특권이 걷힌 박근혜 전 대통령을 조만간 소환 통보할 것인지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떠나 서울 삼성동 사저로 돌아오면서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며 최순실씨와의 공모 혐의를 전면 부인한 데에 검찰 특별수사본부로서는 소환 조사 시기를 앞당길 가능성이 제기된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 3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사건 기록을 넘겨받고 헌재 선고 결과를 지켜본 뒤 박 전 대통령과 남은 기업 총수들에 대한 수사 일정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 특수본은 빠르면 이번 주 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통보는 물론 청와대와 삼성동 사저 압수수색을 전격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새어나오고 있다.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고 있는 데에는 정치권 일각에서 박 전 대통령이 헌재 선고 이후 청와대 내에 남아 있는 범죄 혐의가 있는 관련 자료들을 파기했거나 사저로 빼내갔을 것이라는 지적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특히 청와대 압수수색과 관련해선 박 전 대통령이 사저도 퇴거한 마당에 더 이상 거부할 명분이 없는 상태이고, 검찰이 이미 박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소환조사에 불응하거나 사저의 압수수색을 거부할 경우 강제수사로 구인에 나설 개연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목소리로 “박 전 대통령이 진실을 밝히려면 빠른 시일 내에 검찰 조사에 응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밖에도 이달 말 여야 각 정당이 대선후보를 선출하고 내달부터 대선 정국이 본격화되는 것도 검찰로서는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대선 정국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시간을 끌지 않고 속전속결로 진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