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와인 폴리페놀 성분, 입 속 박테리아 생성 억제해 충치 예방 효과

유디치과 용인동백점 백영걸 대표원장 (출처=유디치과)

[소비자경제=정보람 기자] 유디치과는 13일 “스위스 취리히대 연구팀은 스페인 마드리드의 식품과학 조사기관과 함께 와인이 충치를 예방하고 구강건강에 도움이 될 수 도 있다는 이색적인 실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구팀과 조사기관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균을 만든 뒤 일반 레드와인, 알코올 성분이 없는 레드와인, 포도씨 추출물이 섞인 레드와인, 12% 에탄올이 들어간 물 등에 집어넣었다.

그 결과 일반 레드와인은 물론 알코올 성분이 없는 레드와인 에서도 박테리아 성장이 크게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박테리아가 생성되어 치석이 만들어 지고 충치가 발생하는데 레드와인 속 폴리페놀이 이러한 박테리아의 생성을 억제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백영걸 유디치과 용인동백점 대표원장은 “레드와인이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는 있지만, 레드와인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으로 인해 치아 변색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 잔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화이트데이에는 평소보다 사탕이나 캐러멜, 젤리 등의 단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된다.

충치는 초기 단계에선 별다른 통증이나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양치질을 자주 하고 잇몸 통증이 없는 20~30대 젊은이들은 자신은 충치와는 관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

그러나 전체 구강면적에서 칫솔이 닿는 면적은 딱 4분의 1에 불과 하기 때문에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에 충치균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자신도 모르는 구강 내 충치균을 조금이라도 없애기 위해 기념일에 사탕이나 젤리 등의 단 음식보다는 충치균의 생성을 억제하는 와인이 도움 된다.

레드와인은 충치를 예방하는데 분명 효과가 있다.

다만 많은 양을 먹다보면 치아변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레드와인을 마실 때 아몬드나 견과류를 안주로 함께 먹는 것이 좋다. 견과류를 씹는 것만으로도 치아에 쌓인 치태가 닦이면서 치아색이 변하는 것을 완화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백영걸 대표원장은 “치아변색이나 충치를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구강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