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상황 파악이 우선"…숙박업계 자구책 마련 '고심'

중국의 한국여행금지령에 우리 정부와 관련업계는 뾰족한 대응책을 내지 못하고 있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중국의 사드보복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뾰족한 방안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중국시장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중국정부는 해당 사실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부정을 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현재 확인 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지난해 11월에도 중국의 ‘한국행 단체 관광객 20% 줄인다’는 말이 나왔을 때 개별관광이 증가해 실제로는 중국인 관광객 시장이 꾸준히 증가했었다”며 “정확한 대상이나 범위 또는 기간에 대해서 파악을 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 국내 관광업계 전전긍긍…"중국인 단체 관광객 취소 우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주요 고객인 인사동의 한 글로벌 체인 호텔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당장은 중국인 여행객이 줄었다거나 예약 취소에 대해서 말씀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없다”면서도 “내부적으로 국제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세일즈의 방향성을 조금 바꿨다”고 전했다.

그는 또 “(중국의) 여행사만이 답은 아니다”라면서 “중국인의 한국 여행에 대한 부분도 여러 가지 세그먼트 가 분류돼 있어 로컬로도 작업할 수 있고 국내기업 등을 통한 내국인 마케팅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명동의 또 다른 한 국내 호텔체인은 “뉴스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며 “당장 대비책은 없지만, 동향을 지켜봐서 자구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중국에서 한국행 단체관광을 포함해 여행사를 통한 한국 여행은 할 수 없게 한 것으로 전해진다. 개별 관광객이라 하더라도 중국 여행사를 통한 상품구매는 불가능하며 단지 개별적으로 항공사를 통한 티켓 구매일 경우라야 한국으로의 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현지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이 베이징 일대 여행사에게 전면적인 한국 여행 상품 판매 중단을 구두로 지시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국 여행 상품’ 판매가 베이징을 시작으로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