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사드에 대한 중국의 태도…당면 문제 해결 못해

우리나라의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성 조치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중국이 여행사를 통해 자국인들의 한국 관광 금지령을 내리면서 국내 관광업계가 혼란에 빠졌다.

당장은 어떤 상황을 야기하게 될지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여행사를 통한 중국 관광객이 60∼70%라는 부분에서 국내 관광업계에 적잖은 타격이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한 관련업계 종사자는 “단체 관광의 경우 꾸준히 줄고 있는 추세였다”면서도 개별 관광객은 어느 정도 유지됐었는데 (이번 조치로) 개별 방문도 줄어들면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숙박업계와 면세점 등은 매출감소 직격탄을 받게 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관광지나 숙박업소 주변의 식당들에 대한 매출감소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또 중국인 관광객 방문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제주도는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현지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베이징 일대 여행사에게 전면적인 한국 여행 상품 판매 중단을 구두로 지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단체관광뿐 아니라 여행사를 통한 개별 자유여행도 제한받게 되면서 한국 여행 상품 판매가 베이징을 시작으로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관광 업계에 따르면 국내를 여행오는 중국인 관광객 중 단체관광이 40%에 개별 여행이 60%인데 개별 여행 가운데서도 절반 이상이 여행사를 통한 개별 여행으로 추정되는 만큼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60~70%를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인 것이다.

한국관광공사와 여행업계는 당장은 추측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한한령(한류 확산 금지)으로는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정부의 졸속적인 사드 추진도 반대하지만 도를 넘고 있는 중국의 태도도 단호히 반대한다”면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대한 디도스 공격, 수입 불허 조치는 물론 일부 매체는 영토 공격까지 거론했다”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지난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800만명이 넘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