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종이 이용한 능동위장막 기술개발” 등 48개 신규 사업 착수

서울정부청사 (출처=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민·군기술협의회(위원장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를 개최하고 정부예산 1343억 원을 투자하는 '2017년도 민‧군기술협력사업 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올해 민·군기술협력사업에는 산업부, 미래부, 방사청 등 8개 부처가 투자에 참여한다. 부처별 투자금액은 방위사업청 773억 원(57.6%), 산업통상자원부 295억 원(21.9%), 미래창조과학부 178억 원(13.2%) 이다.

투자부처로는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국민안전처, 방위사업청, 중소기업청, 기상청 등이다.

민·군기술협력사업은 크게 네 가지 형태로 사업이 추진한다.

먼저 민·군 공동활용이 가능한 기술개발사업으로 “전자종이를 이용한 능동 위장막 기술개발” 등 147개 과제에 1170억 원을 투자한다.

또 민‧군 상호간의 우수기술을 이전하는 사업으로 “정찰감시용 이륙 중량 110kg급 무인헬기 개발” 등 34개 과제에 108억 원을, 우수 민수제품의 국방부문 활용을 촉진하고자 민‧군 규격 표준화사업으로 8개 과제에 16억 원을 투자한다.

국방과학연구소, 민간부문의 정부출연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기술정보교류사업 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별 각 과제들은 올 3월 주관연구기관 선정공고, 4월에 선정기관 평가를 거쳐 5월에 협약이 진행될 예정으로서 사업 내용은 민군협력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현금관리시스템(CMS: Cash Management System) 시범도입, 다단계 평가 등을 통해 사업관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협약변경 처리 가이드라인 사전 제공, 사업관리 절차 교육 등을 통한 행정소요 최소화, 기술정보교류회, 활성화 학술회의(콘퍼런스), 성과발표회 등의 개최를 통해 참여기업의 저변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또 성과의 실용화 촉진, 관련기관과 협조해 민‧군기술협력사업 우수품목에 대한 해외전시 참가 및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상담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는 제1차 민·군기술협력사업 기본계획(’13~’17)을 종료하고 제2차 민·군기술협력 기본계획(’18~’22)을 수립하기 위해 제1차 기본계획 기간의 투자효과 및 성과 분석, 기술개발 추세를 반영해 향후 중점 투자분야 발굴 및 투자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