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硏 “남북한 경제력 격차 38배 금융시장 충격파 클 듯”

한국금융연구원은 19일 ‘통일 임박 시 금융권 시장’에 대비한 보고서에서 "제2의 IMF 사태'를 경고했다.(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남북한이 통일될 경우 과거 IMF 외환위기보다 더 심각한 경기 침체를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금융연구원은 19일 ‘통일 임박 시 금융권 시장’에 대비한 보고서를 통해 “통일 이전, 특히 통일이 임박하는 시기에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투자자금이 대거 해외로 이탈하고 금융시장이 크게 불안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금연 박해식 선임연구원은 “통일 이후 경제 불확실성 확대는 불가피하다. 금융시장이 불안해지면서 경제체질이 약해지는 부작용을 겪을 것”이라며 “두 나라 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전제하지 않으면 통일의 경제 부양 효과는 제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선임연구원은 또 “1990년 통일한 독일의 경우 이듬해까지 높은 성장률을 보이다가 이후 5년간 저성장 기조를 이어갔다”며 “동독지역의 경제가 예상과 달리 빠르게 붕괴하면서 서독지역 경제도 동반 부진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한반도가 통일 되면 금융시장에 미칠 충격파는 독일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됐다. 그 이유는 동서독 통일 전 양국의 경제력 격차는 1.5배에 불과했는데도 5년 넘게 경기 침체를 겼었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남북한의 경제력 격차는 약 38배(2012년 기준)로 독일보다 더 심각하고 장기간에 걸친 성장세 둔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통일 이후 오히려 외국인 투자심리도 크게 위축될 것은 물론, 외환보유액과 제2선 외환보유액 등으로 외화 유동성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박 선임연구원은 “남북 간 경제력 격차를 얼마나 줄이는지가 향후 관건이 될 것”이라며 “대북 경제제재를 촉발할 요인이 사라진 이후, 북한의 경제 회생을 위한 자체적인 외화조달이 가능할 수 있도록 채무 재조정과 국제금융기구 가입을 지원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의 재정 건전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도 남북한 경제력 격차 축소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재정수지와 부채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가운데, 남북한 통화의 교환비율을 결정할 때 신중히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