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협회, 산·학·연·관 전문가 20여명 참여

자율주행자동차 국제표준화 동향을 점검하고 국내 대응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20일 자동차산업협회에서 개최됐다 (출처=한국자동차산업협회)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자율주행자동차 국제표준화 동향을 점검하고 국내 대응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20일 자동차산업협회에서 개최됐다.

이날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장, 현대․한국지엠․르노삼성 완성차 업체,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산․학․연․관 전문가가 참석했다.

자동차 분야 전문가들은 자율주행자동차를 자동차, 인프라, 통신기술, 반도체 등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의 총아라 일컬으며, 최근 선진 각국은 이 분야의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활동이 본격화 되고 있어, 이러한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국내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 했다.

우선 자동차부품연구원 유시복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장이 자율주행자동차 국내외 개발현황, 각국의 표준화 동향을 발표했다.

ISO/TC22/SC33/WG11 컨비너를 맡고 있는 강원대 자동차공학과 탁태오 교수가 액츄에이터, 안전평가, HMI(Human Machine Interface) 등의 자율주행차 국제표준화 추진 방향에 대해, ISO/TC204/WG17 컨비너를 맡고 있는 한국교통연구원 문영준 소장이 통신장비 및 인프라 등 국제표준화 동향에 대해 발제했다.

김동호 국가기술표준원 기계소재표준과장은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한국산업표준(KS) 23종이 제정됐고, ‘17년에는 전방차량 충돌 경감시스템 등 5종을 KS로 제정 할 계획이며, 우리나라가 국제표준을 제안해 4종이 발간됐고, 전방 급제동 경고 시스템 1종의 국제표준은 개발 중임을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이러한 발표를 토대로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서 한국이 주도할 국제표준화 분야, 국가표준 확충 로드맵, R&D-표준-특허 연계 방안 등이 논의됐고 향후 자율주행자동차 표준화 추진 전략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