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산자원위원회 전체회의가 자유한국당 의원이 불참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상임위 전면 보이콧을 선언하고 및 야당 단독 처리를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했다.(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2월 임시국회가 파행되고 있다. 야당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 등과 관련해 청문회를 단독으로 처리하자 자유한국당이 15일부터 국회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를 제외한 상임위를 전면 보이콧한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제1당인 민주당이 정권을 잡을 생각만 하고, 집권당이 됐을 경우를 대비한 국정운영은 내팽개쳤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지난 13일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백혈병, 이랜드 부당노동행위, MBC 노동조합 탄압에 대한 청문회를 단독으로 채택했다.

그러자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날치기 통과의 장본인에게 정치적 책임을 묻고, 앞으로 비슷한 행태를 벌이는 야당 독재를 강력히 응징하겠다”며 “일련의 사태를 보면 야당이 민생과 관련없는 정치입법을 추진하고 대선에 유리한 정략입법을 개혁입법으로 포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이 ‘야당독재 폭주정치 OUT’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단체행동에 나서자 민주당 역시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폭거”라며 맞대응했다. 2월 임시 국회파행이 끝 모를 대치로 장기화되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제1 야당인 민주당에게 돌아간다.

민주당은 15일 대선후보 경선을 위한 선거인단을 모집했다. 첫날부터 선거인단 모집에 국민적 관심이 폭발하며 흥행대박을 예고하자 이에 고무된 표정이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권을 잡기 위한 노력만큼 정권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세밀한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의 논평은 이를 잘 드러내고 있다. 이 원내 대변인은 "민주당도 한국당에 국회 보이콧의 빌미를 주지 않도록 좀 더 신중한 처리를 했어야 한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국회는 정상화돼야 하고, 2월 개혁국회는 민심이 부여한 개혁국회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의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사건으로 박 대통령은 탄핵소추의 상태에 있다. 광장의 촛불민심은 각종 개혁입법을 통해 과거의 적폐를 청산하라고 명령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한 연장이 저지되면 그 책임은 역시 고스란히 제1 야당인 민주당의 몫이다.

만일 조기대선으로 민주당이 집권하게 된다면 민주당은 정권인수위 활동 없이 곧바로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 이때 국정운영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냉정하게 성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국민은 탄핵정국에서 국회가 파행하면 의지할 곳이 없어진다. 민주당은 해법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을 겸허하게 숙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