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포커스뉴스 DB)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야당이 삼성전자 산재사고와 MBC노조탄압, 이랜드 임금체불과 관련된 청문회 개최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단독 처리한 것과 관련, 14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야당은) 국민께 사과하고 원천 무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어제(13일) 전체회의를 열고 24일 MBC노조탄압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의결했다. 28일에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산재와 이랜드파크의 부당 노동행위 관련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 환노위는 지난해 국정감사에 특별한 사유 없이 불출석한 백종문 MBC미래전략본부장을 고발키로 했다. 이 과정에서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 여당은 이에 불복, 항의하며 집단 퇴장해 향후 일정 진행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삼성전자는 28일 청문회에 대해 "국회 환노위가 청문회를 열기로 의결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증인 채택이나 자료 제출 등 요구사항이 회사에 통보되는 대로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청문회는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삼성반도체 근로자 백혈병 피해가 다뤄졌으나 관련한 노동부의 자료 제출 거부 문제로 인해 여·야간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가 영업비밀을 이유로 자료 요청에 응하지 않은 것의 적법성을 따지는 것이 주된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야당 의원들은 삼성 근로자 산재 문제로 노동부 및 안전보건공단 등에서 작성한 안전진단보고서를 국회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일부가 가려진 서류가 제출되자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