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2000개 모두 공개, 국민검증 해야”…안봉근, 불출석

탄핵 13차 변론기일에 고영태 녹음파일이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박대통령 측이 증거채택과 관련 증인 신청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13차 변론기일을 앞두고 박 대통령측이 ‘고영태 녹음파일’을 심판의 새로운 쟁점으로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헌법재판소가 14일 헌재 대심판정에서 진행되는 박 대통령 탄핵심판 13차 변론기일에서 사건의 추가 쟁점과 증인을 추려 남은 일정을 구체화할 예정인 가운데 박 대통령 측이 ‘고영태 녹음파일’ 2000개를 심판의 새로운 쟁점으로 주장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은 2000여개에 달하는 녹음파일에 고영태 씨가 주변 인물들과 함께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재산과 국가 예산을 빼돌리는 등 사익을 추구한 내용이 들어있다고 주장하며 이와 관련된 추가 증인 신청도 함께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고영태 씨가 녹음파일에서 “미르재단도 살핀 뒤 내가 이사장을 맡아야 한다”, “틀을 딱딱 몇 개 짜놓은 다음 빵 터져서 날아가면 이게 다 우리 거니까, 난 그 그림을 짜고 있는 거지”라고 말한 부분을 예로 들어 ‘고 씨의 사익 추구’를 사건의 본질이라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녹음파일의 대부분은 최순실의 사익추구를 뒷받침할 만한 내용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K스포츠재단 박헌영 과장이 김수현 전 고원기획 대표에게 “(최순실이) 독일로 돈 빼는 게 마음 급한 것 같다”고 말해 최 씨가 재단에서 돈을 빼돌리려 한 내용도 포함돼있다.

또 “VIP는 최순실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한다” 라며 대통령을 지칭하는 얘기도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2000개를 모두 공개해 국민검증 하자”고 주장해 탄핵심판의 마무리 시점에 일종의 ‘트집잡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국회 측은 “녹음파일은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 사유와는 본질적으로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박 대통령 측의 신청을 기각 해달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검찰 역시 “이미 녹취 대부분이 사적인 대화내용이기 때문에 다 일일이 검증할 필요가 없다”며 “사건과 관련된 29개를 따로 녹취록을 만들어 이미 법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김홍탁 플레이그라운드 대표, 이기우 그랜드코리아레저 사장, 김형수 전 미르재단 이사장의 증인신문이 예정돼있었으나 안 전 비서관은 불출석했고 김 대표와 김 전 이사장은 형사재판과 해외출장을 이유로 각각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헌재는 “납득할 이유 없는 불출석 증인은 원칙적으로 재소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어 불출석한 이들에 대한 ‘증인 채택 취소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