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황교안 즉각 퇴진, 신속 탄핵을 위한 15차 범국민 촛불집회에 참석해 촛불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문재인 전 대표측)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문재인 대세론이 안착되는 모양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각종 여론조사에 이어 최근의 지상파에서 방송된 대선주자 대담 프로그램에서 까지 최고시청률을 기록하며 ‘상종가’를 과시하고 있다. 박근혜 정권이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으로 탄핵정국이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것도 ‘문재인 대세론’에 힘을 보태고 있다는 분석이다.

13일 문 전 대표(32.9%)는 리얼미터가 발표한 대선 주자 지지도에서 안희정 충남지사(16.7%)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압도적 격차로 1위를 지켰다. 시청률에서도 문 전 대표는 12일 방송된 SBS '대선주자 국민면접' 문재인 편 첫 방송은 시청률 8.1% (닐슨코리아, 이하 수도권 기준)을 기록하며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문 전 대표는 앞서 10일 방송한 MBC "대선주자를 검증한다" ‘문재인’ 편의 전국 평균 시청률 역시 4.3%(TNMS, 전국 3,200가구를 대상)로 지금까지 "대선주자를 검증한다"에 출연한 대선주자 중 가장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날 ‘문재인’ 편은 전날 ‘안희정’ 편의 전국 평균 시청률 3.1% 보다 1.2%p 더 높았으며, 8일 방송된 ‘안철수’ 편 4.1%보다 0.2%p 높았고, 7일 방송된 ‘이재명’ 편과 6일 방송된 ‘유승민’ 편 각각의 전국 평균 시청률 3.3% 보다도 1.0%p 높았다.

‘문재인 대세론’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 이후 더욱 두드러졌다. 여기에 야권으로 기울어진 대선 판도까지 겹치면서 10년마다 정권이 교체돼 온 '10년 주기설'에 까지 힘을 싣고 있다.

그렇다보니 3월 13일 이전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인용하는 결정하는 경우 ‘문재인 대세론’으로 조기대선을 치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 ‘문재인 대세론’, 3월 13일 전 ‘탄핵여부’ 관건

박 대통령의 탄핵을 찬성하는 국민여론 78%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촛불과 태극기 집회로 광장은 한파를 녹일 듯이 뜨겁게 달아오르지만, 70%대 탄핵찬성 국민여론은 몇 개월째 변함이 없다. 국민 주권과 민주주의에 의하면 박 대통령은 ‘촛불과 태극기’의 맞불이 아닌, 자제를 통한 국민화합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권력은 ‘촛불과 태극기’의 맞불을 부추기는 형국이고, 되레 강화하는 모양새다. 권력에 의해 국민들은 ‘촛불 혹은 태극기’를 들고 광장으로 나와야 하는 현실이다.

민주당과 문 전 대표를 비롯한 당내 대선주자들이 ‘탄핵 우선, 대선 나중’을 주장하는 것도 국민정서가 ‘탄핵’으로 기울어진데 따른다. 탄핵정국에 의해 박근혜 정부가 조기퇴장하고 조기대선이 치러진다면 ‘민주당으로의 정권교체’는 순탄할 수 있다. 그 최대 수혜자는 문 전 대표다. 또 민주당의 문 전 대표 뿐만 아니라 안희정 지사, 이재명 시장 등 그 누가 나오더라도 적수가 될 수 없다는 여론조사가 이를 뒷받침한다.

하지만, 3월 13일 전 헌재에서 탄핵이 기각되거나, 헌재의 탄핵선고가 무산되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문재인 대세론’의 운명은 3월 13일 전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 여부에 달렸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헌재가 탄핵을 기각하는 경우 조기 대선에 맞춰진 문재인 대세론 프레임은 일순 물거품이 될 수 있다. 헌재의 탄핵선고가 무산되는 경우도 비슷한 정세로 나갈 가능성이 높다. 탄핵을 주도한 촛불을 끄기 위해 ‘태극기 집회’로 세를 모으기 시작한 청와대와 여권의 정치적 파상공세가 펼쳐질 수 있다.

그렇다보니 올해 대선구도는 헌재의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선고의 결과에 의해 크게 출렁거릴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정권교체'의 여론이 커 야권의 승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탄핵 유무가 ‘문재인 대세론’의 운명을 가른다는 분석이 주목받는 이유다.

◆ 안희정 추격 본격화, 당내 경선구도는 역부족

또 이날 리얼미터의 정당별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40%)·안희정(33%) 양강체제를 구축했다. 그런 가운데 안 지사(16.7%)의 추격전이 본격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호남과 충청, 50대 지지를 놓고 치열한 승부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문 전 대표는 전주 대비 1.7%포인트 오른 32.9%로 1위를 기록했고, 안 지사는 3.7%포인트 상승한 16.7%로 뒤를 쫓았다.

특히 문 전 대표는 민주당 지지층에서 62.5%의 압도적 1위를 기록하며 15.5% 지지에 그친 안 지사를 눌렀다. 때문에, 안 지사의 지지율이 당내 경선구도를 흔들기에는 여전히 역부족으로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나온다.

안 지사는 민주당 지지층에서 문 전 대표에게 4배 가량의 격차로 뒤져 있다는 것이 약점이다. 안 지사는 대연정을 제안함으로써 보수 중도층 표심을 끌어안은 데다 충청권을 대표하는 대권주자로 각인되면서 지역내 표 결집을 이끌어 냈다. 그럼에도 민주당 경선은 완전국민경선제 방식이지만 사실상 당 지지층을 중심으로 치러지고, 당원들에게 자동으로 선거권이 부여된다.

특히 문 전 대표 측은 모바일 경선에 강한 조직력이 탄탄하고, 대세론에 따른 시민사회계의 결집 흐름까지 더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1차 경선에서 1위 후보자가 50% 이상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1, 2위 후보자가 결선투표를 치러 후보를 선택한다. 문 전 대표 측은 1차 투표에서 과반 이상 득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안 지사 측은 결선투표를 통한 ‘대역전’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