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트럼프 美행정부 대북 강경책 명분 우려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해 9월5일 발사한 이동식탄도 미사일 발사장면을 다음날 공개했다. 3개의 이동식 탄도미사일이 동시에 발사되기는 처음이었다. (출처=조선중앙TV유튜브 캡처)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정부와 한국은행이 13일 주식시장 개장 전에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를 열고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동향과 국제금융시장 동향 등을 점검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소식이 전해진 후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휴일에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이 상대적으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지만 향후 금융 및 실물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날 긴급회의에는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주재로 기재부와 산업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장급 간부와 국제금융센터 금융시장실장 등이 참석한다.

한국은행은 합동점검반 회의와 별개로 자체적으로도 시장 상황 점검 회의를 열기로 했다. 김민호·윤면식 부총재 주재로 통화정책국과 국제국, 금융시장국 등 관련 실무 책임자가 참석한 방침이다.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일상적’이라는 측면에서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새롭게 출범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로선 대북 강경정책에 시동을 걸 명분으로 작용할 수 있어 우리 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긴급회의와 관련해 “북한이 휴일에 미사일 발사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다”면서 “합동점검반 회의를 열어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다면 적절한 대책을 새울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