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금융당국 특혜 전혀 없었다" 공식 입장

(출처=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윤대우 기자] 삼성그룹은 10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금융당국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삼성은 이날 “코스피 상장 규정 변경 전에도 (적자인 상태에서)나스닥과 코스닥 상장은 가능했고 코스피 상장으로 인한 추가 혜택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근 금융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압수수색에 이어 지난 9일 양대 기관 전현직 부위원장을 상대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겨냥한 보강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검은 금융위가 삼성물산 합병과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과정에서 삼성 측에 특혜를 줬는지에 대한 여부를 규명하기 위해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56)과 정찬우 전 금융위 부위원장(54·현 한국거래소 이사장)을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했다. 앞서 자택 압수수색까지 받은 김학현 전 공정위 부위원장(60)도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특검은 공정위가 삼성물산 합병 이후 삼성그룹의 순환출자 고리 해소 과정해서 지분 매입을 절반으로 줄여주는 특혜를 줬다고 의심하고 있다. 공정위는 '금산분리의 원칙'에 위배된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삼성에게 유리한 '중간금융지주회사법' 입법을 추진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특검은 지난 3일 이 부회장 측의 뇌물공여 혐의와 관련해 공정위 부위원장실, 사무처장실, 기업집단과 등과, 금융위 부위원장실, 금융정책국, 자본시장국, 자산운용과, 공정시정과 등을 상대로 전방위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공정위에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담긴 일지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또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생명, 삼성물산, 에스원 등 5곳 계열회사의 자금담당 임원들을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하고 최순실 씨으로 지원된 자금의 뇌물 대가성 입증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안종범 수첩'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안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8·구속기소)으로부터 청와대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진술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삼성그룹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주로 해외 제약사로부터 바이오의약품을 위탁받아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하는 전문회사이기 때문에 국내 상장이 아닌 바이오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미국 나스닥 상장을 우선 고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1년 4월 설립된 이후 매년 '바이오 인터내셔널(세계 최대 바이오 전시·컨퍼런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등에 참가해 글로벌 고객 및 잠재 투자자를 대상으로 사업현황과 중장기 비전을 설명하고 글로벌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던 것을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삼성그룹은 또 증권거래소가 2015년 11월 5일 상장규정 변경 발표 후 코스피 및 코스닥 상장 유치를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여러 차례(2015년 11월 ~ 2016년 1월) 방문했지만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일관되게 '아직 구체적인 상장계획은 없으며 상장추진 시 나스닥과 비교하여 검토하겠다'고 만 답했다는 점을 내세웠다.

그럼에도 2016년 4월 28일 이사회에서 최종 코스피 상장 추진을 결정한 이유는 증권거래소의 지속적인 권유와 여론, 국민들의 기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린 결정이었다고 맞서고 있다.

삼성그룹은 전날에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특혜 의혹에 대해 공식입장을 내고 “어떠한 특혜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특검 수사의 추이를 살피면서 삼성이 연일 공식 입장을 내놓고 있는 데에는 이 부회장의 영장 재청구에 대비해 사실관계를 최대한 부각해 방어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법조계 일각에선 삼성의 적극적인 대응에도 불구하고 이 부회장에 대한 특검의 영장 재청구가 초읽기에 들어간 아니냐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