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기존보다 저렴한 원두로 교체하면서 커피값은 되려 올려 비판이 일고 있다 (출처=탐앤탐스)

[소비자경제=정보람 기자]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기존보다 저렴한 원두로 교체하면서 커피값은 되려 올려 비판이 일고 있다.

탐앤탐스는 9일 보도자료를 내고 다음 달 1일부터 국내외 모든 매장에 '스페셜티 블렌드' 원두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탐앤탐스는 새로 바뀌는 원두가 '미국스페셜티협회'(SCAA)의 생두 평가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것으로, 전체 원두 생산량 가운데 상위 7%에 해당하는 최고급 품질이라고 설명했다. 또 브라질, 콜롬비아 등에서 원두를 직수입해 유통마진을 없애 생산 원가 절감에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탐앤탐스는 '원가 절감에 성공했다'고 밝혔음에도 지난달 27일부터 일부 매장을 제외하고 전국 440여개 매장에서 음료 메뉴 가격을 인상했다.

아메리카노는 3800원에서 4100원으로 8% 올렸고, 카페라테는 4200원에서 4700원으로 최대 12% 인상했다.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 아메리카노(톨 사이즈 4100원), 할리스커피 아메리카노(레귤러 사이즈 4100원)와 동일하지만 스타벅스, 할리스커피의 카페라떼보다는 100원 더 비싸게 올렸다.

앞서 일부 언론은 탐앤탐스가 커피값을 올리면서 정작 원두는 기존보다 6500원이나 싼 제품으로 바꿨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탐앤탐스 관계자는 정확한 원가 감소 폭은 밝히기 어렵다면서도 "기존에 사용하던 원두가 워낙 비쌌기 때문에 브라질, 베트남, 콜롬비아 등에서 원두를 직수입함으로써 원가를 줄이기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소비자 가격을 올린 것은 원두 가격과 별개로 인건비 및 임대료가 상승했기 때문에 가맹점주들의 매출 보호를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일각에서는 식료품 가격이 잇달아 오르는 틈을 타 '꼼수 인상'을 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