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광화문 촛불, 정치인 예의 아니다" 비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3당 대표 회동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9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에게 의원직을 사퇴하고 국민의당에서 대선 후보 경선을 하길 권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민주당 탈당설이 있었던 김 전 대표에 대해 “김종인 전 대표가 국민의당으로 오실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국민의당 경선 출마를 권유했지만) 특별한 말씀이 없어서 제가 왈가왈부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탄핵이 인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을 하시면서 이번 주 토요일 촛불을 더 밝히자고 하는 것은 헌법재판소에 대한 정치인으로서의 예의가 아니다"며 "일국의 대통령 후보를 자처하는 분이 인용이 안 되는 것을 가상으로 하고 광화문에 촛불을 더 밝히자고 하는 말씀은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청와대가 특검의 대통령 대면조사를 거부한 것에 대해 "박 대통령이 특검으로 출두해서 조사받는 것도 아니고, 특검이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서 조사한다고 하면 공개가 되겠나, 사진이 찍히겠나, 누가 보겠냐"며 "(언론에) 알려졌으니까 대면조사를 거부한다고 하는 건 대통령답지 않고 옳지 않은 태도"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을 연장할 가능성에 대해 "(황 대행이) 당연히 공안검사 출신이고, 검사장‧고검장‧법무부 장관 출신이다. 수사하다보면 미진하거나 새로운 수사사실이 생겼을 때 수사기간을 연장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며 "(황 대행의) 경험상, 또 법상 연장해줄 것으로 확신한다"며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박 대표는 바른정당과 연대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선 “바른정당과 저희 국민의당은 정체성에서 굉장한 차이가 있다”며 “정치공학적 연정보다는 법과 제도적으로 국민께 공인받는 것이 제일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