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30일 오전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두 사람은 엄중한 시국상황과 경제위기 극복방안, 미래한국이 나아갈 방향 '공정성장과 동반성장' 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 (사진제공=안철수 의원실)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전 국무총리)는 8일 “(국민의당이 대선후보)경선을 할 때 오픈프라이머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픈프라이머리는 대통령후보 등을 정하는 예비선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당원에 국한하지 않고 국민 누구에게나 개방하는 제도로서 정당의 대통령후보 등을 당원이 아닌 국민들이 직접 선출한다.

정 전 총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의당 합류조건에 대해 “저기는 정당이 있는 사람이니까 그저 한 가지, 가상적인 제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전제조건은 없다”며 “지금 현재 제안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부연했다.

정 전 총리가 그간 ‘동반성장’을 중심으로 정책과 철학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정치를 같이 할 생각이란 점을 강조해 온 만큼 국민의당 합류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 전 총리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공정성장·동반성장’에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 전 총리의 국민의당 합류에는 택일만 남았다는 시각도 있다. 그 시기는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 전후가 될 것이란 관측이다.

한편 정 전 총리는 이날 “당분 간 밖에서 독자활동으로 힘을 키울 것”이라면서 “빅텐트론과 스몰텐트론처럼 ‘누구를 반대하는 사람은 모여라, 개헌 찬성하는 사람 모여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분히 정략적이고 자기 이익을 위한 주장에 불과하지 않느냐”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