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신한사태 불법행위 모의 기획 은폐시도”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출처=신한카드 제공)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금융정의연대가 유력한 차기 신한은행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을 위증 및 위증 교사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금융정의연대는 1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위성호 사장의 범죄혐의는 라응찬 회장의 변호사 보수마련 지시와 관련 위증의혹과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전회장이 권력 실세에게 전달했다는 ‘남산 자유센터 3억원’에 대한 진실 은폐와 관련된 위증 및 위증교사 의혹”이라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단체는 “(위 사장이 신한금융지주 면점심사에서) ‘조용병 행장이 회장이 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며 신한금융지주 회장 후보에서 돌연 사퇴한 것이 은행장 자리를 노린 고도의 전략”이라며 “심지어 지주회장 후보 사퇴는 은행장이 되기 위한 ‘짜고 친 고스톱’ 아니냐는 분석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허탈함과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비난했다.

또 “위성호씨는 지난 2010년에 불거진 소위 신한사태 당시 신한금융지주회사 부사장으로, 라응찬 신한지주 회장, 이백순 신한은행장과 함께 신한사태의 핵심인물”이라며 “신한사태의 본질은 라응찬 지주회사 회장 휘하의 위성호 사장(당시 신한지주 부사장)을 중심으로 한 지주회사와 이백순 은행장의 비선 조직이 불법행위를 모의 기획했고, 이를 실행하였다는 의혹에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어 “신한사태 재판과정에서 일부분 사실로 드러났다”며 “윗선의 추악한 불법행위를 감추고자 신 씨를 배임 및 횡령혐의로 무고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기지만, 정작 라응찬 이백순 등 핵심 관련자들은 법의 심판을 피해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위 사장이) 라응찬 전 회장을 위해 사용하였던 변호사 비용까지 신상훈 사장에게 덮어씌우기 위해 위증했고, 일본으로 직원을 보내 중요증인을 만나 회유하도록 위증을 교사했다”며 “소위 신한사태에서 밝혀진 남산 3억원에 대한 진실을 은폐, 조작까지 시도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금융정의연대는 신한사태의 주범인 위성호 사장의 신한은행장 선임에 반대한다”며 “어지럽게 나도는 위성호 사장의 신한은행장 내정설이 기우이기를 바라며, 신한은행은 금융정의를 실현하고 역사에 부끄럽지 않을 후보를 신임 은행장에 선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위 사장은 지난 19일 서울 남대문로 신한은행 본사에서 열린 신한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 최종면접에서 “신한 발전을 위해 조용병 신한은행장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선배가 되는 것이 도움이 된다”'며 금융지주 회장 후보에서 사퇴했다. 이후 그는 조용병 신한은행장이 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내정되면서 차기 신한은행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