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북지사가 설 연휴를 맞아 소방대원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31일 중앙정치무대에 모습을 드러냄에 따라 ‘차기 대선 출마선언’ 등 향후 정치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16일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상임고문에 단독으로 전격 위촉됐었다.

김 지사가 이날 비대위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헌법 개정 방향에 대한 당론을 이번 주까지 확정하겠다”고 밝힌 것도 예사롭지 않다. 김 지사는 대표적인 ‘지방분권형 개헌론자’로 오래 전부터 활동해 왔다는 게 정치권의 해설이다.

김 지사는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의지를 밝히자, “5년 단임 대통령제로는 안 된다는 데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의원내각제, 4년 중임제, 분권형 대통령제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국민이 판단하도록 해야 한다”며 환영했다.

이어 “1995년 민선자치 이전에 만들어진 1987년 헌법에는 지방자치에 관한 조항이 고작 2개에 불과하다”면서 “헌법이 아닌 법률이 위임해 준 반쪽짜리 자치를 20년간 유지해 올 수 밖에 없었다. 이번 기회에 지방분권 이념을 헌법에 명시하고 자치단체의 종류도 외국과 같이 헌법으로 명문화하는 것은 물론 자치입법권과 자치재정권도 헌법으로 명확히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인 비대위원장은 “나라의 근본적 제도와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어려운 일을 해결할 수 없다. 개헌은 필요한 일이고 나라를 개조하는 일에 필수”라면서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가지고 당에서 공식기구를 통해 개헌에 대한 당론확정을 이번 주 안에 마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