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삼성 그룹 공식 트위터)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삼성그룹이 공식 트위터(https://twitter.com/Samsung)를 통해 이재용 부회장 구속 영장에 대한 심사가 이뤄지기 전, 박근혜 대통령의 강요에 못 이겨 어쩔 수 없이 돈을 바쳤다고 주장하는 기사를 인용·게시해 네티즌들의 비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삼성그룹 트위터는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 각각 "[사설]권력의 요구 거부할 간 큰 기업 얼마나 될까(헤럴드경제)", "[사설]권력이 강요한 ‘뇌물’, 구속해야 할 사안인가(동아일보)"의 기사를 인용, 게시했다.

13일 올라온 사설에는 "가뜩이나 우리 경제가 좀처럼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다. 더욱 신중한 특검 수사가 요구되는 이유"라며 기업 이미지 훼손을 들어 이 부회장의 수사에 대해 좀 더 신중을 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14일 사설에는 "삼성의 경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찬성을 이끌어내려고 최순실 모녀의 승마 지원 명목으로 거액을 건넸다는 것이다. 

그러나 2015년 7월 미국의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가 합병을 무산시키려 할 때 국내 여론은 합병 찬성이 압도적이었다"며 이 부회장이 정유라 씨를 지원하고 미르·K스포츠재단에 204억을 출연한 것에 대한 대가가 없다고 삼성 그룹을 옹호하는 입장이다.

삼성전자가 국내 시장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들어 '기업 이미지' 보존을 위해 대내외적으로 수사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는 우려는 괜한 걱정으로 보였다.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은 17일 이 부회장 구속에 대한 기사 외에 ‘재벌 개혁을 위한 영장’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전에도 족벌 경영 재벌들이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됐어도 부패한 정치 문화는 그런 위기에도 살아남았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어 '한국이 과두제 권력을 깨뜨릴 기회를 잡았다'는 부제를 붙인 사설에서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다면 삼성은 물론 한국 기업들이 수십 년간 정치·경제적 문제를 관리해온 방식을 뒤흔들어 놓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한국 증시가 세계적으로 저평가된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범 가운데 하나가 한국의 정경유착 때문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동아일보 사설 '국내 여론은 합병 찬성이 압도적이었다'는 점에 대해서도 이를 뒤집는 정황이 드러났다.

2015년 7월, 국민연금이 삼성 합병에 찬성표를 던지자, 외부 인사로 구성된 전문위원회가 즉각 반발하고 나선 바 있다. 특히 위원장이던 김성민 한양대 교수는 국민연금이 독단적으로 찬성 방침을 정했다며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또한 국민연금은 합병 직전인 2015년 7월 10일 열린 투자위원회에서 당시 내부 자문기관의 합병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비율 1대0.35(삼성물산 1주→제일모직 0.35주)를 찬성했다.

이같은 정황에 특검을 비롯한 법조계는 정 씨 지원을 비롯한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 출연이 대가성을 띠고 있다고 판단·구속 영장 청구가 응당하다고 여긴 것이다.

한편 삼성그룹의 공식 트위터에서 이 부회장의 구속 영장 청구에 대해 변호하는 입장의 기사를 게시하는 것을 본 네티즌들은 "뇌물은 인정하네 그럼 일단 들어가야지"(돌던**), "범죄를 옹호해주는 것들도 똑같이 처벌해야 하는데..."(데워**), "제 정신이면 아예 언급자체를 안할텐데...
이재용과 삼성을 완전히 분리시켜 이미지를 만드는게 장기적으로 보면 나을텐데.. 지금 누굴 가르치려는건지.."(45*****)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