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경제공동체' 입증 자신감 묻어나

(출처=JTBC방송화면 캡처)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박영수 특검팀이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 시점을 공개적으로 ‘2월초까지’로 명시하면서 청와대를 수사의 칼끝에 세웠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 시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늦어도 2월 초순까지는 해야 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검이 공식적으로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 시점을 밝히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또 시한까지 공개적으로 목 박은 것은 박 대통령의 뇌물죄 혐의 입증에 자신감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지금까지 특검팀은 비선실세 최순실을 중심으로 박 대통령의 저변을 옥죄어 가는 방식으로 수사를 벌여왔다.

특검팀은 구속 기소된 최순실씨와 그 주변 측근, 조력자들을 불러 조사한 데 이어 국민연금공단 문형표 이사장을 구속하고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까지 박 대통령의 뇌물죄 혐의 입증을 겨냥해 수사 강도를 단계적으로 높여왔다.

특검팀 수사의 기본 축은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관계가 ‘경제공동체’였는지 여부에 맞춰져 있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미르·K스포츠재단으로 대기업들의 출연금이 흘러들어간 과정에 박 대통령 지시와 최씨의 역할에 주목했다.

이밖에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비선실세 의료법 위반’ 등에 관한 수사는 부수적으로 따라 붙은 추가 혐의라는 점에서 특검 수사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구속영장 청구로 변곡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주도한 혐의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어 박 대통령의 청와대 성형시술 의혹에 핵심인물인 김영재 씨를 같은 날 동시에 소환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막바지를 향해 가는 특검팀 수사의 대미를 장식할지는 미지수다. 현재로서는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대면조사를 두 차례 거부했던 박 대통령이 검찰보다 더 강도를 높여온 특검팀의 대면조사 요청에 응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특검팀은 대면조사가 없더라도 ‘박근혜-최순실 한 주머니’를 입증하기 위해 별도의 추가 조사가 필요 없다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이 특검보는 “대면조사와 관련해 박 대통령측과 일정을 조율하거나 접촉하는 단계는 아니다”며 “박 대통령이 조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강제로 조사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 현재로선 이에 대한 특별한 대책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