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정책 최우선 순위는 민중봉기 유도…김정은 정권 소멸이 답”

태영호 전 영국 북한공사.(출처=KBS방송화면 캡처)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태영호 전 주(駐)영국 북한 공사는 17일 “북한은 공산 체제가 아니라 김씨 일가의 세습 통치만을 위해 존재하는 하나의 거대한 노예사회”라고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정당이 주최한 ‘북한의 변화와 한반도 통일을 위한 국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 참석해 “대북정책은 우선 순위를 꼽자면 외부정보 유입을 통해 민중봉기를 유발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태 전 공사는 “오로지 김정은 정권의 소멸만이 답”이라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북제재의 효과는 숫자나 북한 장마당 돌아가는 것으로 평가하면 안 된다. 사람들의 심리적 변화, 김정은 정권을 파탄시키느냐 아니면 정권을 유지하게 하느냐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통일문제와 관련해선 “한국 국민의 60% 정도만 통일을 지지한다는 여론조사를 보고 충격받았다”고도 했다.

그는 “한반도 통일은 득실 관계가 아니라 생존과 관련된 문제”라며 “북한의 핵무기 하나가 서울에 떨어지면 300만 명이 목숨을 잃을 것이다. 북한이 바라보고 있는 한국은 같이 병존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없애야 할 대상이다. 이 같은 북한의 전략 앞에서 통일이 득이냐 실이냐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근 한국에 온 북한 외교관이 많지만, 나 이외엔 공개가 안됐다. 엘리트층의 탈북이 늘 것”이라며 “유럽에서 한국행을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