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정부가 최근 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로 폭등한 계란값과 동반 상승한 농축산물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비축된 3600만개, 배추와 무, 과일, 축산물 등 주요 성수품 공급이 2배 가량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17일 설 명절을 앞두고 국회에서 당정 점검회의를 갖고 오는 26일까지 농수산물 공급 할인 판매를 확대해 설 명절 물가를 안정시키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회의를 통해 배추는 하루 260톤 공급 물량을 500톤으로 확대하고 무는 210톤을 405톤으로 늘려 가격 하향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사과는 일평균 350톤에서 850톤으로, 배는 330톤에서 800톤으로 각각 공급을 확대, 필요시 추가 확대도 고려할 방침이다.

축산물의 경우 쇠고기는 일평균 600톤에서 800톤으로, 돼지고기는 2483톤에서 2979톤으로 확대 공급하기로 했다. 

이현재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특히 농협에서 한우 할인 판매, 직거래 장터 운영,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직거래 판매하는 등 서민 부담을 경감시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은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에 따른 달걀 폭등과 관련해 농협 비축 물량 600만개, AI 방역 내 출하제한 달걀 2000만개, 생산자단체 자율 비축 물량 1000만개 등 총 3600만개를 설 기간 중 집중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수입 신선란의 경우 정부 지원비를 현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상향 조정해 수입 물가안정화를 꾀할 방침이다. 

새누리당은 현재 달걀 수입국도 현재 미국 등 5개국에서, 태국 등 동남아 국가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정부 측에 요구했다. 또 당은 수입 달걀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생검사 기간 단축도 요구했다.

수산물도 정부 비축물량 7200톤을 설 전에 집중 방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직거래 장터와 수협쇼핑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수용 수산물은 시중가보다 10~30% 할인해 판매하기로 했다.

당은 라면, 콩기름 등 가공식품이 가격 인상 기류에 편승하지 않도록 정부의 모니터링을 요구하는 한편 가격 담합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한 단속 강화도 주문했다.

공공요금에 대해서는 서민 경제 악화를 고려, 요금 동결 조치를 당에서 요구했다. 지방 상수도 요금은 인상 요인이 많아 인상폭과 인상시기를 분산해 서민부담을 경감하기로 했다.

한편 부정청탁방지 등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이 소비를 위축시켜 농축수산업 종사자들의 수입을 줄인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의장은 “조속한 개정을 통해서 농축수산가의 어려움을 해결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며 “정부에서도 조속히 개정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김영란법이 규정하고 있는 선물 한도액을 어느정도 수준으로 조정할지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