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롯데그룹 재벌총수 줄소환 불가피...최종 타깃은 청와대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16일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데 이어 조만간 대기업 재벌총수들을 줄줄이 소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 수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를 입증하는 것이 핵심인 만큼,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과 SK, 롯데그룹 총수들에 대해서도 줄소환이 불가피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특검팀의 칼끝이 이 부회장 다음으로 SK와 롯데그룹 총수들 역시 소환을 비켜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지난 2015년 8월13일 광복절 특별사면 이후 SK그룹 차원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한 것이 대가성이 있다고 보고 뇌물공여 혐의 적용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이미 2015년 8월10일 복역 중이던 최 회장과 김영태 당시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부회장)이 접견하고 나눈 대화 녹취록과, 그로부터 사흘 뒤인 2015년 8월13일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주고 받은 문자메시지를 확보하고 법리 검토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과 김영태 부회장의 녹취록에는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했다. 숙제가 있다’는 발언이 담겨 있고, 김창근 회장은 안 전 수석에게 ‘SK 김창근입니다. 감사합니다. 하늘같은 이 은혜를 영원히 잊지 않고 최태원 회장 사면시켜 주신 것에 대해 감사감사’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김창근 회장은 최 회장이 특별 사면된 이후에도 2016년 1월14일에도 안 전 수석에게 보낸 새해 인사 문자메시지를 통해 ‘최태원 회장 사면 복권 시켜준 은혜 잊지 않고…’라고 인사치레를 했다.

이와 관련해 SK그룹은 형식적인 감사 인사라며 부인하고 있지만 최 회장 사면과는 전혀 무관한 업무를 수행했던 안 전 수석에게 감사 인사 문자메지시를 두 차례나 보낸 것은 의혹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다.

당초 미르·K스포츠재단에 49억원을 지원했던 롯데그룹은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출연했다가 되돌려 받았다. K스포츠재단이 급거 되돌려 준 70억원은 당시 롯데  총수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는 측면에서 최순실과 그 측근들에겐 ‘뜨거운 감자’였던 셈이다.

또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거액을 주고받았다는 점에서 면세점 특허권 재승인의 특혜성 대가였을 것이라는 뒷말 외에도 우병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검찰 수사 정보를 최순실에게 흘렸을 것이라는 소문도 무성했다. 특검팀은 이밖에도 롯데그룹이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파트너로 선정된 시점도 지난해 3월 신동빈 회장이 박 대통령과 독대한 이후였다는 것도 주목하고 있다.

무엇보다 특검팀이 이재용 부회장를 필두로 SK·롯데그룹 총수들을 수사하고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단계로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 속에 수사도 정점을 향해가고 있다. 결국 이제 수사의 칼끝은 최종 목표점인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와 청와대를 향하고 있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