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상호, 대한민국 자체가 불행한 일

  • 주승용, 반칙과 특권없는 대한민국 만들자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오늘(12일) 오전 9시 28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뇌물공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소환된 것과 관련 ‘재벌개혁 원년으로 삼겠다’고 한목소리로 높였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한민국 대표 대기업의 3세 부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는 것은 대한민국 자체로 불행한 일"이라며 "(이 부회장은) 미국에서 유학하고 선진 경영법을 배워 대한민국 기업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이끌어야 할 의무가 있던 촉망받는 젊은 경영인인데 정경유착 역사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소환되는 데 대해 본인도 엄중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계기로 정경유착 근절, 불투명한 기업 지배구조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차제에 재벌개혁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올해를 재벌개혁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원내정책회의에서 "위안부 합의로 받은 수치스러운 돈 100억원은 모른체하면서 비선 실세의 딸에게는 수십억을 주는 행태가 한심하다"고 박근혜 대통령과 이 부회장을 싸잡아 비난했다.

이어 "이 부회장은 국조특위 청문회에서도 최순실 딸에 대한 승마 지원에 대해 몰랐다고 했다. 최태원 SK 회장도 역시 미르재단에 100억원이 넘게 지원했다"면서 "국민의당은 이번에 재벌개혁을 해서 반칙과 특권이 없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