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심사가이드라인 등 대출규제 강화…공급 증가, 수요 감소

올해 부동산 시장이 대출규제 강화와 공급 물량 증가로 어두울 전망이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부동산 시장이 공급량 증가와 대출규제 등으로 하락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2일 한국은행과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해외 투자은행 중 씨티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의 주택가격은 비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공급물량 증대로 인해 하락 압력이 우세하다고 전망했다.

서민 금융과 관련한 문제에 마땅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혼선을 빚어온 박근혜 정부가 우리나라 경제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가는 위기상황에서 당국은 부동산시장과 부동산 관련 대출에 대해 뾰족한 대책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어 올 해 부동산 시장 전망이 어둡다.

국내 신규 아파트 공급 예정은 36만8000가구로, 올해 연간 예측 수요량인 24만 가구를 훌쩍 넘을 것으로 보여 남아있는 공급예정량에 대해 대책이 시급하게 요구된다.

2013년 중반부터 시작된 주택경기 회복세가 일단락되는 상황에서 주택가격 상승과 소득증가율 둔화가 가계의 주택구매 여력을 제한하고 대출금리 인상 가능성도 비용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추가로 미금리 인상에 대한 대응책으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까지 하게 되면 주택수요는 더욱 위축될 전망이어서 한 치 앞을 알 수 없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2월의 전국 22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소비자동향 조사에서 집값은 떨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조사항목 중 주택가격전망은 11월 107에서 12월 97로 10포인트 떨어지며 지난 2013년 2월‘95’ 이후 3년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100단위 아래로 떨어졌다.

소비자들의 올해 주택시장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은 정부가 강화하고 있는 부동산 관련 대출규제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진다.

또 정부가 가계부채 증가율을 낮추기 위해 대책으로 내놓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으로 소득심사도 강화해 아파트 잔금대출과 농협·새마을금고 등의 상호금융에도 적용될 예정이어서 부동산 경기는 더욱 어두워질 전망이어서 올해는 부동산 수요가 줄고 가격도 상승 흐름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높게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