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참여, 안전감찰 전국확대 ... 10개 팀 30명 구성

 "살처분 담당자 안전교육도 병행"

19일 밤부터 AI 종식일까지 무제한 활동

 

정부는 고병원성 AI와 관련 '심각'단계에서 관계부처, 지자체, 민간연구기관 등 합동으로 총력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정부는 신종 조류인플루엔자(AI)의 바이러스가 발견되고, 살처분된 가금류 마릿수가 2000만 마리에 육박함에 따라 AI가 발생한 경기, 충북, 충북, 전북, 전남에 이어 경북과 경남 등 전국을 대상으로 ‘안전 감찰’을 확대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3시간 30분에 걸친 안전대책을 위한 회의와 AI 방역교육을 갖고 AI가 발생한 전국을 대상으로 ‘안전 감찰’을 실시키로 했다. 

이미 정부 각 부처별로 대응팀이 편성돼 있고, 지자체에서도 부서별로 총력 대응을 진행하고 있어 ‘안전감찰’ 활동에 큰 어려움은 없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AI를 얼마나 신속하게 종식시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재산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느냐라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국민안전처,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해 민간 방역 전문가와 광역지자체 축산전문 담당자까지 35명이 참여했다. 회의 결과 2~3씩으로 구성된 10개 30명으로 감찰반을 구성, 19일 밤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 주 까지 정부는 경기와 전라, 충청지역 등 3개 광역권을 대상으로 2차 안전감찰을  펼쳤으나,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새롭게 회의체가 구성됐다게 정부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 이은 교육에서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 담당자가 참석해 고병원성 AI의 ‘인수공통감염문제’에 대해서 다뤄졌다. 인체감염여부에 대한 심도있는 대책까지 협의했다는 전언이다. 

정부 관계자는 “앞서 중국에서 AI 바이러스에 의해 사람이 감염되는 사례가 있었다”며 “AI 감염 가금류 살처분 시 오염원에 접근해야 하는 살처분 담당자들에 대한 안전교육이 함께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 감찰업무는 12월 31일까지로 했지만, 실제는 날짜가 정해진 것은 아니다”면서 “AI가 완전히 종식되는 날까지 무제한 총력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