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 앞에서 열린 대한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한 세무조사 촉구대회에서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하재화 기자]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가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10일간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는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16일 국토교통부는 수송·예약승객 조치현황 등을 모니터링 하는 한편, 특별안전감독 등 안전관리도 강화해 국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종사 노조는 노사간 근로조건 교섭 결렬로 전체 조종사 약 2700명 중 189명이 참여하는 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대한항공은 22~27일 5일 동안 파업으로 인한 감편계획 발표했다.

대한항공 감편계획에 따르면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대한항공편 1084편 중 91편(8%)이 감편돼 파업 전 대한항공의 운항 계획 대비 총 운항률은 92%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0년 필수 공익사업장으로 지정돼 조종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더라도 국제선 80%, 제주노선 70%, 내륙노선 50% 운항 유지가 의무화돼 있다.

국토부는 이에 지난 5일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관계기관, 항공사 등과 파업 기간 중 안전 및 수송방안 등을 협의해 왔다.

파업기간 동안 국토부가 우선 특별 항공안전 감독대책을 수립해 파업개시 2일 전부터 파업종료시까지 시행한다.

제한된 조종사로 스케줄을 소화하는데 따른 휴식시간 부족과 피로, 운항시간에 맞추기 위해 비행 전후 각종점검과 안전절차 미이행 및 자격을 갖추지 못한 조종사 탑승을 3대 점검분야로 선정하고 철저히 관리·감독할 계획이다.

또한 파업기간 동안 수송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해 필요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파업으로 인해 대규모 결항이나 운송마비 사태 등의 발생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본다"라면서도 "안전사고에 철저 대비하고, 철도에 이어 연이어 파업이 발생하는 만큼 국민 피로감을 최소화 하기 위해 면밀히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