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박근혜퇴진 6차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종로구 율곡로에서 한 중년 부부가 박근혜 즉각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을 맞대고 있다.(사진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6차까지 이어진 촛불집회는 그간 정파적 이해타산에 젖어 갈팡질팡하며 흔들리던 야권의 대오에 각성을 일으켰다. 또 촛불의 함성은 정치생명을 저울질하며 오락가락하던 새누리당 비박계를 향해선 ‘무조건적인 동참’만이 살길임을 재확인했다.

‘바람 불면 촛불은 꺼진다’는 새누리당 친박핵심 김진태 의원의 발언에서 단편적으로 드러나듯 국민을 우습게 알던 대통령과 그 비선, 비호세력인 새누리당과 그 부역자들인 시대착오적인 엉터리 보수세력은 촛불민심으로 깨어난 국민의 심판대에 올라 있다.

촛불집회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대한민국 헌법에 적시된 제1조 제1항과 제2항을 인쇄 활자로만 이해했던 청와대와 국회를 향해 권력의 주체가 누구에게 있는지 눈앞에 살아 있는 역사로 보여주었다.

여야 정치권 어느 누구도 촛불의 함성과 외침을 외면할 수 없는 이 시점에 국회는 더 이상 대의정치의 수렴 장(場)이 아닌 것이 됐다. 그 이유는 지금의 탄핵정국은 야권도, 일부 여권도, 유력 차기 대선후보들도 아닌 대한민국 주권의 주체인 국민이 이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국회라는 도구가 국민 대다수의 외침을 왜곡되거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의 어느 정파든 그 후폭풍과 역풍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는 9일 국회에서 있을 박 대통령의 탄핵 표결은 촛불민심의 종결이 아닌 새로운 시작점에 불과하다. 그 동안 한국 정치사는 특정 권력과 세력의 손바닥에서 좌지우지 돼왔지만 이제 인위적인 정계개편의 시대도 막을 내리고 있다.

이제 대의정치를 표방해온 정당 정치가 아닌 국민이 주도하는 민주주의 본연의 ‘아고라 정치’, 즉 광장정치로 옮겨가고 있다. 앞으로 전개될 정계개편에 있어 태풍의 눈은 국민이다. 촛불민심 앞에서 탄핵의 가결 여부는 더 이상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촛불이 바라는 정국 수습에 하나의 과정에 불과할 뿐이다.

탄핵 표결의 날은 대한민국이 진정한 민주공화국으로 나아가는 역사의 분기점이다. 촛불민심으로 귀결되는 박근혜 시대의 종식은 반세기 넘도록 한국 정치사를 짓눌러 왔던 이념적 갈등과 분열적 정쟁 시대의 종결을 의미한다. 촛불이 밝혀 놓은 박 대통령의 퇴진 이후의 정치사는 이제 엉터리 보수와 낡은 진보가 더 이상 발붙일 수 없는 새로운 국민주권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