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대 232만 촛불, 세월호 416 횃불도 등장.. 9~10일은 ‘국민 승리의 날’ 돼야

3일 광화문을 가득메운 170만 촛불.(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대한민국 민주주의 새 역사의 장을 여는 한 주가 시작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여부를 결정할 한 주다. 박 대통령은 주권자인 국민으로부터 직접 선거를 통하여 권력을 위임 받았지만, 헌법의 정신인 ‘법치와 준법’을 이행하지 않았고, 헌법을 경시했다.

3일 대한민국은 ‘사상최대 232만 촛불’을 청와대 100m앞에서부터 광화문 광장, 전국 67개 주요도시에서 밝혔다.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을 상징하는 ‘416개의 횃불’도 들어 올려졌다.

지난 대선 때 80.1%의 압도적 지지를 보내 준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에서 조차 ‘5만의 촛불’이 밝혀졌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새누리당은 ‘정계은퇴당’, ‘내시환관당’, ‘주범이당’이 됐다”면서 새누리당 간판을 내려버렸다.

‘대통령의 입과 방패’ 역할을 하고 있는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도 예외가 아니었다. ‘국정농단 공범 새누리당을 규탄한다’ ‘박근혜 퇴진, 새누리당 해체’를 외치는 시민의 함성이 촛불로 빛의 소리로 퍼졌다. 연인원 650만의 촛불이 청와대에서 여의도로 번졌다.

앞서 이날 야 3당은 171명의 서명을 받은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야3당은 “8일 본회의에 보고된 뒤 9일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 10일 7차 촛불집회는 ‘국민 승리의 날’ 축제돼야

9일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이 있는 날이다. 이날 촛불의 물결이 여의도 국회의사당을 덮칠 가능성이 높다. 9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촛불이 밝혀지면, 그 촛불은 지난 3일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과는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국민이 곧 지칠 것이란 박근혜 정권의 노림수는 완벽한 실패로 끝났고, 실제로 연인원 650만 촛불민심은 청와대 앞과 광화문으로부터 여의도를 정조준하기 시작했다. 국회의 탄핵표심을 압박하기 위해서다. ‘비상시국회의’ 깃발 아래 모여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의 결단을 견인하는 한편, 야3당도 정치적 셈범에서 벗어나 ‘국민의 뜻’을 올곧게 받들라는 뜻이다.

새누리당 비상시국회는 2일 박 대통령에게 “7일 오후 6시까지 명확한 퇴진 일정(4월 30일)을 천명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촛불민심은 “공범인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거취를 결정할 수 없다”고 했다.

이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면담으로 ‘4월 말 퇴진, 6월 대선’이라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정치일정을 거부한다는 뜻이다. 또, 대통령의 추가담화 역시 ‘즉각 퇴진 발표’ ‘하야 성명’만이 남았다는 메시지다.

10일 제7차 촛불집회가 예정돼 있다. 7이란 숫자는 함축적 의미가 다양하다. 함락을 상징하기도 한다. 또, ‘국민이냐, 대통령이냐’는 선택과 결단이다.

국민들은 국민들 서로를 믿고, 하나가 둘이 되고, 둘이 넷이고, 넷이 열여섯이 되어 광화문을 중심으로 청와대로부터 여의도로, 전국에서 해외에까지 촛불을 켜 ‘대한민국 민주주의 새날’을 밝히고 있다.

국민들은 여의도 국회를 향해 외치며 촛불을 들었다. ‘더 이상 대통령의 입이 되지 말라, 이제 국민의 입의 되라’고 명령하고 있다. ‘더 이상 대통령의 방패막이가 되지 마라, 이제 국민의 창이 되라’고 촉구하고 있다.

국민들은 9일 밤을 ‘민주주의와 국민 승리의 날’ 전야제로 원하고 있다. 10일 촛불을 5000만 국민의 민주주의 승리의 축제장으로 밝히길 희망하고 있다. 정치권이 국민의 대변자라면, 국민의 요구와 명령을 따라야 한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의 선언이다. 9~10일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국민 승리의 날’로 축제의 한마당이 돼야 한다.

3일 광화문 촛불 민심.(출처=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