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 또는 전원위 소집 제안 … 소속정당 서명작업 착수

16일 여야 4당 의원 14명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제안이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 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 = 서원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해 여야 정치권이 손을 잡았다. 여야 비주류 중진들이 포함된 국회의원 14명은 16일 ‘박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과 국정 정상화 방안을 본의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 또는 전원위원회 소집을 제안했다.

이들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여야 국회의원은 현 시국을 책임있게 수습하고자 국회 본회의 또는 전원위원회를 소집해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구체적 절차와 방법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여야가 원내 지도부만 바라보고 있어서는 도저히 답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전원위나 본회의를 통해 우리 국회가 머리를 맞대고 국민의 준엄한 목소리를 받들어 함께 해법을 찾기 위한 장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법에 따르면 본회의나 전원위는 재적 의원 4분의 1 요구로 가능하다”면서 “75명이 필요한데, 4개 정당 의원들이 각자 나눠서 지금부터 서명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여야 상당수가 퇴진을 공식회의에서 논의한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국회가 정국 수습에 역할을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의원들은 각자 소속 정당에서 본회의 또는 전원위 소집을 위한 설득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 제안에는 새누리당 정병국 김재경 이종구 이혜훈 황영철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변재일 송영길 민병두 우원식 의원, 국민의당 주승용 유성엽 박주현 의원, 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